무하유 AI 대입 면접 솔루션 ‘몬스터T’ 학교 및 교육기관으로 서비스 진출… 대학 입시도 AI가 돕는다

대입 면접 돕는 국내 유일의 대화형 AI 면접 솔루션… 수시 기간 집중되는 대입 모의 면접 무제한 연습 가능

AI가 수험생의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유의미한 구절 체크해 면접 질문 생성… 언어 습관이나 면접 태도는 물론, 답변 내용까지 날카롭게 체크

내년부터 학생부 종합 전형 내 자기소개서 폐지에 따라 면접 비중 높이는 대학 증가… 사전 도입 기관 설문 결과, 몬스터T 활용한 학생 81.3%가 ‘실제 면접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

뉴스 제공
무하유
2023-09-12 08:30
서울--(뉴스와이어)--자연어를 이해하는 실용 AI 기업 무하유(대표 신동호)가 대입 수험생을 위한 AI 면접 솔루션 ‘몬스터T’의 서비스 대상을 학교 및 교육기관으로 확대한다고 12일 밝혔다.

몬스터T는 대입 면접을 AI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국내 유일의 대화형 AI 면접 솔루션이다. 대학 입학사정관의 면접 질문을 학습한 AI가 수험생의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유의미한 구절을 확인한 후 면접 질문을 생성한다. 이로 인해 입학사정관이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며 질문하는 실전 상황처럼 기본 면접 질문은 물론, 학과별 빈출 질문에 모두 대비할 수 있다. AI와 응시생이 대화를 주고받는 식으로 면접이 진행돼 면접 경험이 부족하거나 전무한 수험생들이 낯선 대입 면접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면접 연습에 임할 수 있다.

그동안 수험생 개개인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진행됐으며, 최근 학교나 교육기관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도입할 경우 대입 전형 기간 중 응시 횟수에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수시 면접을 앞둔 수험생들이 AI를 통해 면접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다. 또한 수시 기간 집중적으로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선생님들의 시간 부족 한계를 극복해 피드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몬스터T는 면접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셀프 면접 연습’과 ‘실전 모의 면접’의 두 가지 모드로 나뉜다. 셀프 면접 연습은 본인이 직접 만든 면접 질문지를 활용해 답변을 연습하거나, 면접 빈출도가 높은 500개 문항을 활용할 수 있다. 일반 학생부 면접은 물론, 제시문 면접이나 의대 진학을 위한 다중미니면접(MMI)까지 다양한 상황에 대한 맞춤 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

실전 모의 면접은 실제 면접처럼 예상치 못한 질문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몬스터T가 제공하는 돌발 질문이 포함돼 있다. 질문은 자기소개, 지원동기, 맞춤형 질문 4개, 심층 질문 4개의 10개로 구성돼 있으며 실제 면접과 동일한 순서로 연습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맞춤형 질문 외에도 다양한 질문이 섞여 나오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답변을 연습해 볼 수 있다.

AI가 수험생의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분석해, 질문하고 답변을 평가하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명확한 근거와 정보를 제시할 수 있다. AI 기술이 사람이 판단하기 어려운 언어 습관이나 면접 태도까지 날카롭게 집어내고, 면접 종료 후 피드백을 포함한 결과지를 제공하므로 본인의 면접 상태를 파악하기 수월하다. 결과지에는 학생의 면접 답변의 강약점, 답변 내용과 말투, 표정이나 시선 처리 등 비언어적 요소를 분석한 결과가 나와 있다. 또한 면접 연습 시 실시간으로 영상 녹화가 가능해 수험생 스스로 시선 처리나 표정 등을 보며 개선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용문고, 동화고, 인천상정고, 인천예일고와 남양주시 인재육성지원센터 등에서 몬스터T를 사전 도입해 이용 중이다. 도입한 한 기관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무하유에서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몬스터T로 면접을 연습한 학생의 81.3%가 실제 면접 진행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어떤 면이 도움이 됐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분석 결과를 보고 부족한 점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다’는 응답이 69.2%로 가장 많았다. 이어 ‘미리 연습하고 가니 면접장에서 긴장을 덜 하게 됐다’는 응답이 61.5%, ‘실시간 답변 연습으로 실전 면접 대비를 할 수 있다’는 응답이 54%로 뒤를 이었다.

무하유의 김성욱 프로는 “2024학년부터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자기소개서가 폐지됨에 따라 면접 비중을 높이는 대학이 많아졌다”며 “이로 인해 학생들의 모의 면접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주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해주는 게 전보다 더 중요해졌다. 몬스터T는 언제 어디서든 무제한으로 면접을 연습하고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 학생들의 면접 실력 향상을 돕는 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무하유 소개

무하유는 2011년 표절 검사 서비스 ‘카피킬러’를 내놓은 데 이어 채용 솔루션 ‘프리즘’, ‘CK패스’, ‘몬스터’를 제공하는 등 학문적 성과를 위한 인공지능(AI)이 아닌 실제 업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연어 기반 실용 AI 기술 기업이다. 대표 서비스 ‘카피킬러’는 표절, 출처 미표기, 중복 게재 등 사람이 하나하나 파악하기 힘든 검토 작업을 AI 기술을 이용해 빠르게 할 수 있는 표절 검사 서비스다. 클라우드형 대용량 전자문서 분석으로 1분 이내에 100억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표절 검사를 진행한다. 카피킬러는 공기관, 학교 및 연구원, 사기업 등 3025여 개 기관에서 약 10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2020년 일본 시장에 진출해 메이지대학 등 명문 대학에 도입됐으며, 연내 중국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무하유는 2018년 HR 사업을 시작했다. 공정 채용을 위한 B2B 서비스인 ‘프리즘’은 자동 마스킹(숨김 처리), 표절, 감점 등은 물론, 직무와 적합한 고역량자는 선별하고 AI 심층 면접 질문을 제공한다. 취업준비생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CK PASS’는 자기소개서를 진단해 표절, 직무 적합도, 결함 분석을 받을 수 있으며 면접 예상 질문을 생성하고 AI 면접을 진행하는 등 1:1 컨설팅을 지원한다. 또한, 국내 최초의 대화형 AI 면접 서비스인 ‘몬스터’는 직무별 21만 개 이상의 면접 질문으로 사전 학습된 AI를 통해 지원자별 맞춤 면접 질문을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www.muhayu.com/

연락처

무하유 홍보대행
오픈피알
유다원 에디터
070-7363-076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무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