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DI, 학교 내 직종 간 업무 갈등 진단과 해법을 주제로 포럼 개최

뉴스 제공
한국교육개발원
2023-09-12 09:50
진천--(뉴스와이어)--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8개 교육관계기관*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9월 13일(수) 오후 2시 30분부터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KEDI TV)에서 ‘학교 내 직종 간 업무 갈등 진단과 해법’을 주제로 ‘2023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겸 ‘제194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서울특별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학교 내 직종 간 업무 갈등의 원인은 무엇인지 탐색해보고, 업무 갈등 관리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는 이쌍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센터 소장의 진행으로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장의 개회사와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의 축사에 이어 제1부 기조발표와 제2부 제안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1부는 ‘학교 내 직종 간 업무 갈등의 양상과 원인’을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 김혜진 연구위원이 기조발표를 한다. 발표에서는 학교 업무 증가 양상과 학교 인력 구성의 변화를 살펴보고, 학교 구성원 간 업무 갈등의 원인을 구조적 측면, 인적자원 측면, 문화적 측면, 정치적 측면에서 진단할 예정이다.

제2부는 제안 세션으로 운영된다. 첫 번째 제안은 ‘교사직무의 시선으로 학교업무 바라보기, 그리고 갈등 해결의 실마리 찾아보기’를 주제로 장대진 교사노동조합연맹 서울교사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이 발표한다. 두 번째 제안은 ‘업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청 및 교육부의 역할’을 주제로 권정훈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경북교육청지부장이 발표한다. 세 번째 제안은 ‘학교, 하나가 되다: 갈등에서 협력으로’를 주제로 조재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이 발표한다. 네 번째 제안은 ‘교육공무직이 바라본 학교 내 갈등구조와 해결방안’을 주제로 박정호 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정책실장이 발표한다. 다섯 번째 제안은 ‘학교 행정실의 현재와 교육부·교육청 등의 역할’을 주제로 고창성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전국시·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부위원장이 발표한다. 여섯 번째 제안은 ‘학교 업무 갈등 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업무 정상화 방안’을 주제로 김형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기획2국장이 발표한다. 마지막 제안은 ‘확장된 학교에 대한 이해와 총체적 교육복지(학교공공성)의 확립’을 주제로 박성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정책국장이 발표한다.

이번 토론회는 교원, 일반직, 교육공무직을 대표하는 단체가 함께 모여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토론회는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질의응답과 토론회 종료 후에는 온라인 설문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교육정책네트워크는 12월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학령인구 감소시대 지역교육행정체제 개선 방안’ 연구를 중심으로 2023년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관계기관, 학계 전문가와 더불어 교육정책에 관심 있는 교원, 교육계 종사자 및 일반 국민의 소통을 토대로 교육정책 형성 및 추진과정에서의 구성원 참여와 현장성을 증진시키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 교육정책네트워크 참여 교육관계기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교육방송공사,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육아정책연구소

한국교육개발원 소개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이다.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3년 창립 51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연락처

한국교육개발원
홍보자료실
한지연
043-530-92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