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중동지역 전력 및 에너지 산업 전망 분석 보고서 발표

2023-09-13 10:32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최근 ‘중동지역 전력 및 에너지 산업 전망 분석 보고서(Power and Energy in the Middle East Outlook, 2023)’를 발표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유럽 지역에 러시아산 에너지 공급이 차질이 생기면서 EU(유럽연합)가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재생 에너지 및 수소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중동 국가들에게 에너지 투자에 대한 강력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더불어 기후 변화와 경제 다각화로 GCC(Gulf Corporation Council) 국가들이 산업 경제국으로 변모하려는 노력들이 전력 및 에너지 투자를 더 적극적으로 이끌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2023~2040년간 중동지역 전력 및 에너지 시장 수익이 3610억8000만달러로, 이중 이집트와 KSA, UAE가 차지하는 기여도가 62.8% 이상일 것으로 예측했다. UN의 기후 변화 협약과 지정학적 위기로 인한 수출 기회, 현지 에너지 안보에 대한 필요성, 그리고 외국인 투자 증가 등이 중동 지역 전력 및 에너지 부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보고서는 에너지 및 전력 산업에 있어 중동 지역의 성장 배경을 다루고 있으며,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최신 동향들과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현황들을 분석했다.

가속화된 용량 증대와 용이해진 재생가능 에너지 프로젝트 자금 조달 방식, 그리고 해외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에 힘입어 중동지역 전력 및 에너지 산업에 해외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해외 투자자들은 법적 요구사항이자 투자 성공 여부에 매우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십과 현지 시장에 대한 주요 정보 습득이 뒷받침돼야 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모듈 비용이 하락하면서 저비용으로도 친환경 수소 생산이 가능해져 태양광 시장 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문제를 해결해주는 가스 복합 발전 부문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2023~20230년간 중동 지역에서 태양광 발전 98.09GW, 가스 복합 발전 79.57GW, 그리고 풍력 발전에서는 33.63GW의 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집트가 전략적 위치와 방대한 자원에 힘입어 EU의 에너지 위기를 해결해줄 대안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에너지 수출을 위해 KSA와 UAE가 이집트를 거쳐 유럽으로 이동할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집트는 앞으로 8년간 약 60GW에 달하는 발전 자산 용량을 증설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아직 개발 전인 중동 지역의 방대한 PV 장비 생산 자원과 맞물려 태양광 발전소 체인에 관한 독점권을 누리고 있는 중국에 대한 미국의 견제가 중동 지역의 기존 기업들은 물론 신생 기업들에게도 광범위한 성장 기회를 열어줬다. 그린 수소에 대한 전 세계 수요 해결을 대비하고 있는 중동지역은 신재생 전력 생산에 있어 가격 경쟁력을 큰 이점으로 내세울 것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소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60여 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 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홍보팀
이미옥 매니저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