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피도, 중기부 컨소시엄형 기술개발과제 협약완료

체지방 감소, 비만관련 질환개선의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 목표

뉴스 제공
비피도 코스닥 238200
2023-09-15 10:40
홍천--(뉴스와이어)--비피도(대표이사 신용철·박명수)는 9월 13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컨소시엄형 기술개발지원 지정 공모 과제인 ‘유산균 사균체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체지방 감소 또는 비만으로 유도된 대사성질환 개선 기능식품 개발’ 과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컨소시엄형 기술개발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이 단독 혹은 공동으로 수행했던 세부 과제 단위의 기술개발을 탈피해 중소기업, 대·중견기업, 대학, 전문연구기관,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기관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기술 융합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획기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중점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 과제 선정으로 2년여간 정부로부터 연구비 18.4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 개별인정형 원료 등록 시 원료 및 관련제품의 국내외 매출 확대 기대

프로바이오틱스 산업화 전문기관인 비피도는 자체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플랫폼 (MAP)을 기반으로 네오리젠바이오텍의 선행연구로 확보된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엘포틴(L14) 유산균 사균체 소재개발 연구를 총괄 진행하고, 전남대학교와 글로벌의학연구센터(임상시험 수탁기관)가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를 담당하게 된다.

비피도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네오리젠바이오텍과 함께 식약처에 체지방 개선을 위한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재할 예정이며 원료 및 완제품 형태로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국내외 매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산균 사균체의 경우 생균과 달리 열이나 위산과 같은 강한 산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장까지 도달해 다양한 기능성을 발휘해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또한 최대 강점인 안정성 향상으로 인해 장기 보관이 가능해 유통 단계의 획기적인 개선이 기대된다.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생균을 이용한 체지방 개선 개별인정형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다양한 형태의 제품 개발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과제를 통해 기존 생균 제품보다 우수한 안정성을 지닌 사균체를 확보해, 새로운 유형의 다이어트 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에게 각광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비피도는 2018년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분야 처음으로 코스닥에 기술특례 상장한 바이오기업으로, 미국 FDA의 NDI(신규식품원료)와 GRAS(원료 안전성) 인증을 받은 독자적 특허 균주 BGN4, BORI, AD011을 보유하고 있으며, 차세대 MAP(Microbiome Accelerating Platform) 기술을 통해 다양한 개별인정형 원료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bifido.com/

연락처

비피도
경영지원팀
최도현 차장
02-543-51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