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사이토젠, 렌마이스® 시리즈 공식 출시

완전인간항체 및 TCR 마우스 모델을 통해 새로운 생물학적 약물 개발의 혁신을 일으킬 바이오사이토젠의 역량 증명

뉴스 제공
Biocytogen Pharmaceuticals (Beijing) Co., Ltd. 홍콩증권거래소 02315
2023-09-17 15:40
베이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바이오사이토젠 제약(Biocytogen Pharmaceuticals (Beijing) Co., Ltd., 이하 바이오사이토젠, 홍콩증권거래소: 02315)이 렌마이스®(RenMice®) 시리즈를 오늘 공식 발표한다.

렌마이스® 시리즈에는 독자적으로 개발해 지식재산권 특허를 받은 각종 완전인간항체 및 TCR 마우스가 포함된다. ‘인간(human)’을 뜻하는 ‘렌(Ren)’은 ‘人’(렌(rén)으로 발음)에 대한 중국어 병음으로부터 파생된 용어다. 이는 동양 문화의 정수를 담고 있으며,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거쳐 새로운 치료제의 연구, 개발, 출시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류의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려는 바이오사이토젠의 사명을 나타낸다.

렌마이스® 시리즈는 5개 종의 완전인간항체/TCR 마우스(렌맙[RenMab™], 렌라이트[RenLite®], RenNano[렌나노®], 렌TCR[RenTCR™], 렌TCR-모방[RenTCR-mimic™])로 구성된다. 이들 마우스는 완전인간 단클론 항체, 이중특이성 항체, 이중특이성 항체-약물 접합체(BsADC), 나노바디, 완전인간 T 세포 수용체(TCR) 및 TCR-모방 항체 개발에 큰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바이오사이토젠은 다양한 약물 개발을 목적으로 MHC 클러스터 유전자, NK 세포 클러스터 유전자 및 기타 유전자 클러스터를 위해 더 많은 종의 완전인간항체인 렌마이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들은 성공적으로 개발된 후에 렌마이스 포트폴리오에 통합될 예정이다.

2019년에 잇달아 출시한 이래로 바이오사이토젠의 렌마이스 시리즈는 생체의약품 및 생명공학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다. 2023년 6월 30일 기준으로 바이오사이토젠은 전 세계 20여 개의 생체의약품/생명공학 기술 회사와 렌마이스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으며, 42건의 표적 지명 항체 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또한 전 세계의 파트너와 50건의 항체 약물 공동 개발/라이선스 아웃/이전 계약을 맺었다. 바이오사이토젠의 인테그럼(Integrum) 프로젝트에서 900건이 넘는 표적 특이적 항체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했으며, 40만~50만 개의 항체 분자가 확인되면서 항체 치료제의 공동 개발/라이선스 아웃/이전 계약 체결 건수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렌마이스 플랫폼의 성공적인 개발은 신약 개발에 대한 바이오사이토젠의 기술적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을 촉진해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가속할 것으로 기대된다.

렌맙 마이스: 완전인간 단클론 항체 개발의 선도적인 모델

바이오사이토젠은 자사의 독점적인 ‘무제한 크기의 정교 염색체 공학(Size-Unlimited Precise Chromosome Engineering, SUPCE)’ 기술을 활용해 렌맙 마우스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쥐 항체의 중쇄 및 경쇄 가변영역 유전자를 그 자리에서 인간에게 해당하는 부위로 교체할 수 있다. 따라서 렌맙은 완전인간항체 가변영역 유전자 레퍼토리를 지닌 소수의 이용 가능한 마우스 모델 중 하나다. 면역접종 후 렌맙 마우스는 야생형 마우스와 유사한 친화력으로 여러 항원결정기를 표적으로 한 다양한 완전인간 단일클론 항체 시퀀스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항체에는 우수한 특이도와 물리화학적 특성이 있으며 추가적인 생체 외 인간화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중요하다. 이는 다운스트림 개발의 시간과 비용을 실질적으로 줄이면서도 성공적인 임상 이행 가능성을 높인다. 중국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완전인간항체 마우스 모델인 렌맙은 2023년에 중국 당국으로부터 특허 허가를 획득했다.

렌라이트 마우스: 완전인간 이중특이성 항체 및 이중특이성 ADC 개발을 위한 공통 경쇄 모델

렌맙 마우스와 유사하게 렌라이트 마우스는 인간 항체 중쇄 가변영역 유전자를 완전히 그 자리에서 교체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렌맙 마우스와는 달리, 렌라이트 마우스는 단일 인간 항체 경쇄 가변영역 유전자를 지니고 있다. 결과적으로 렌라이트 마우스가 만들어 낸 항체는 공통의 경쇄를 공유하며, 이중특이성 항체(BsAb)에 결합할 경우 중쇄 및 경쇄 불일치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줄인다. 놉-인투-홀(Knobs-into-Holes, KIH)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중쇄-중쇄 불일치율도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를 통해 결합 성공률을 95% 이상 가까이 끌어올리고 CMC 공정의 복잡성을 현저히 감소시켰다. 렌라이트에서 유래한 항체와 결합한 BsAb는 단클론 항체와 유사하고, 우호적인 물리화학적 특성을 나타내며, 더 나아가 이중특이성 ADC로 발전할 수 있다.

렌나노 마우스: 나노바디 개발을 위한 완전인간 중쇄-단독 모델

렌나노 마우스는 렌맙 마우스의 항체 불변영역을 유전적으로 수정함으로써 개발됐다. 면역접종 후 렌나노 마우스는 경쇄 없이 항원에 결합할 수 있는 완전인간 중쇄-단독 항체(heavy-chain-only antibody, HCAb)를 만들어 낸다. 렌나노에서 파생된 HCAb는 다양한 CDR3 시퀀스를 갖고 있으며 우수한 특이도와 친화력으로 여러 종류의 항원결정기를 인식할 수 있다. 렌나노 마우스 파생 HCAb는 생체 외 및 생체 내 모두에서 탄탄한 생물학적 기능을 입증함으로써 이중특이성 항체, 다중특이성 항체 및 세포 요법을 포함한 다양한 약물 양상에 적합하다. 2023년 2월 바이오사이토젠은 100개 이상의 서로 다른 표적을 대상으로 하는 완전인간 나노바디 치료제 개발을 위해 렌나노 마우스를 사용한 나노 100 프로젝트(Nano 100 Project)를 개시했다.

렌TCR 마우스: 새로운 완전인간 TCR 개발 플랫폼

SUPCE 기술을 활용해 개발된 렌TCR 마우스는 면역접종 후 완전인간 TCR 시퀀스를 직접 만들 수 있다. 이들 마우스는 인간이나 바이러스 등 외부에서 온 항원에 대한 내성이 적어 인간 TAA 및 바이러스 항원을 표적으로 하는 높은 친화력의 TCR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해당 TCR은 면역원성 관련 문제를 피하기 위해 인간 유전자를 사용한다. 게다가 결합 친화력을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돌연변이유발이 필요하지 않아 오프 타겟(off-target) 독성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 전통적인 종양침윤림프구(tumor-infiltrating lymphocyte, TIL) 요법과 달리 인간 TCR 개발에 렌TCR 마우스를 사용하는 경우 환자의 검체는 필요하지 않으며, TIL보다 다양한 범위의 TCR 시퀀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렌TCR 마우스의 성공적인 출시는 TCR-T 세포 요법 회사를 포함해 TCR 분자 치료제에 집중하고 있는 연구 기관과의 협력을 가속할 것으로 기대된다.

렌TCR-모방 마우스: 완전인간 TCR-모방 항체 개발에 대한 모델

렌TCR-모방 마우스는 렌맙 및 렌라이트 마우스의 1형 MHC 분자를 인간화함으로써 개발됐다. 렌TCR-모방 마우스에 pHLA 복합체를 면역접종하면 TCR-모방 항체가 만들어지고, 이 항체는 인간 HLA 분자를 인식하지 않고 pHLA를 특정적으로 표적한다. 세포 표면 또는 세포 외 항체만 인식할 수 있는 전통적인 항체와는 달리 렌TCR-모방 마우스를 통해 만들어진 항체는 세포 표면의 pMHC 복합체를 인식함으로써 세포 내 항체를 표적으로 할 수 있고, 이는 약물이 표적화할 수 있는 범위를 획기적으로 늘린다. 바이오사이토젠은 자사의 고속대량 항체 스크리닝 플랫폼과 이를 결합해 특이성과 친화력이 높은 TCR-모방 항체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으며, 내생 TCR로 유발되는 낮은 친화력 및 종양 면역 회피와 관련된 한계를 극복한다. 완전인간 TCR-모방 항체 시퀀스는 T-세포 인게이저(T-cell engager) 및 CAR-T 요법 개발에 사용될 수 있다. 현재까지 10개가 넘는 세포 내 TAA, CTA, 돌연변이 항원 및 바이러스 항원에 대항하는 TCR-모방 항체가 개발됐다.

렌마이스 KO 마우스: 어려운 표적과 프로젝트 인테그럼에 특화된 개발

면역 내성의 존재로 인해 전통적인 마우스 면역접종 방법을 사용해 인간과 마우스 간 동종성이 높은 항원 표적 항체를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렌마이스의 표적 유전자를 무력화하면 항원에 대한 면역 내성을 감소시키고, 이에 따라 면역접종 후 동종 및 이종 영역 모두에 대해 친화력과 특이성이 높은 완전인간항체를 획득할 수 있다. 이 전략은 GPCR 및 동종성이 높은 표적과 같이 어려운 표적에 대해 항체 다양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스크리닝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종간 교차 반응 항체의 획득 가능성을 높여 다운스트림 다종(multi-species) 생체 내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용이하게 할 수도 있다. 3년간 바이오사이토젠은 프로젝트 인테그럼에서 렌마이스 KO 마우스를 활용해 1000개 이상의 서로 다른 표적에 대한 완전인간항체 약물을 개발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종간 인식이 가능한 완전인간항체가 무수히 많이 만들어졌고, 40만~50만 개의 항체 시퀀스로 구성된 항체 라이브러리가 구성됐다. 이에 따라 궁극적으로 협력사들의 프로젝트 예측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발 시간과 비용을 단축하고 약물 개발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바이오사이토젠 소개

바이오사이토젠(HKEX: 02315)은 혁신적인 기술로 항체 기반 신약의 연구 개발을 주도하는 글로벌 생명공학 기업이다. 바이오사이토젠은 완전인간 단일클론, 이중특이성/다중특이성 항체 및 나노바디 개발을 위해 자체 소유한 렌맙™/렌라이트®/렌나노® 마우스 플랫폼을 사용해 생체 내 약물 유효성 검사 플랫폼과 강력한 임상 개발 전문 지식을 통합함으로써 전체 약물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했다. 바이오사이토젠은 1000개 이상의 표적에 대한 동급 최초 및/또는 동급 최고의 항체 약물을 개발하기 위해 프로젝트 인테그럼(RenMice® HiTS 플랫폼)으로 알려진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23년 6월 30일 기준으로 다국적 제약 회사(MNC)와의 여러 파트너십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50건의 항체 치료제 공동개발/라이선스 아웃/이전 계약과 42건의 표적 지명 렌마이스® 라이선스 프로젝트가 체결됐다. 바이오사이토젠의 파이프라인은 10개의 핵심 자산으로 구성되며, 여러 임상 자산에 대한 파트너십이 구축돼 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바이오사이토젠은 중국(하이먼 장쑤, 상하이), 미국(보스턴, 샌프란시스코), 독일(하이델베르크)에 지사를 두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en.biocytogen.com.cn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555000/en

웹사이트: https://www.biocytogen.com.cn/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바이오사이토젠(Biocytogen)
렌마이스 시리즈 및 항체 자산
BD-Licensing@biocytogen.com

미디어
pr@bbctg.com.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