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북 ‘이차전지, 전기차 및 연관산업 소재/광물/폐배터리 시장실태와 참여업체별 사업동향’ 보고서 발간

이차전지 개요 및 기술/시장동향과 주요 정책

이차전지 4대소재/원자재 시장동향 및 전망

글로벌 이차전지 및 전기차 시장동향

폐배터리 재활용/재이용 산업동향

뉴스 제공
임팩트
2023-09-20 08:30
김포--(뉴스와이어)--임팩트북이 ‘이차전지, 전기차 및 연관산업(소재/광물/폐배터리) 시장실태와 참여업체별 사업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전지(Battery)는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적 산화, 환원반응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 크게 분류하면 화학전지와 물리전지로 구분되고, 1차전지, 2차전지, 연료전지, 그리고 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태양전지 등이 있다.

이차전지 산업의 성장은 후방산업의 기술개발 토대로 전방산업의 신규시장 선점 등 동반성장 효과가 발생하는 연쇄 효과가 큰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차전지 기술은 휴대폰, 노트북 등 소형 IT 기기에 주로 사용됐으나, 최근 대용량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력저장장치용 대용량 이차전지(ESS), 친환경 자동차(EV)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추세다.

현재 전기차용 배터리로 리튬이차전지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전체 이차전지 시장 중 전기차용 비중이 2020년 66%에서 2030년 87%로 예상되는 등 향후에도 배터리 분야 핵심부품으로 위치를 공고히 할 전망이다. 국가별로는 한국, 중국, 일본이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의 95%를 점유하고 있다.

2022년 글로벌 전기차 신차 판매량은 802만대로 전년 대비 68% 증가했으며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9.9%를 점유했다. 지역별로는 중국은 507만대를 판매하며 1위, 유럽이 162만대로 2위에 올랐다. 업체별 판매량은 테슬라가 131만대로 1위(16.4%), BYD 93만대(11.5%), 상해기차 90만대(11.2%), 폭스바겐 57만대(7.2%)로 뒤를 이었으며 현대차그룹은 37만대로 4.7% 점유율을 차지했다.

한편 배터리 시장에서 56%를 차지하는 배터리의 핵심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등으로 글로벌 전기차 판매 확대로 배터리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배터리 소재 시장 역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가 사용하는 이차전지 생산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우리나라는 증가하는 수요에 따른 전지 원료의 사용량도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이다. 또한 리튬이차전지 양극 활물질로 사용되는 리튬, 코발트, 망간, 니켈 등은 전략 금속으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안정적 원료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이차전지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스크랩의 재활용 및 폐리튬이온 이차전지를 재활용해 다시 이차전지 전극 물질로 공급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임팩트는 ‘이차전지, 전기차 및 연관산업(소재/광물/폐배터리) 시장실태와 참여업체별 사업동향’을 통해 국내외 전지 및 관련 전후방 산업 및 수요 산업 시장 실태를 분석한 보고서가 국내 전지 및 관련 시장에 진출한 국내외 기업뿐만 아니라 시장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업체의 실무 담당자에게 사업 전략 수립과 시장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임팩트 소개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IoT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제품현황 및 의료기기 시장동향’, ‘글로벌 화장품 100대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주요 국가별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이차전지(셀/소재/원자재/폐배터리) 및 전기차 시장동향과 참여업체별 사업전략’,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용품)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탈플라스틱화에 따른 바이오플라스틱 및 바이오화학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의료IT(스마트병원/원격의료)·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과 사업현황’, ‘유망식품(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차세대 의료기기 주력제품 시장/기술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및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메디칼 디바이스 시장실태와 전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임팩트
김선엽 국장
031-986-3181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임팩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