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적 디지털 미래를 위한 화합: 화웨이, 아세안재단-SEAMEO와 ‘씨드 포 더 퓨처 서밋 2023’ 개최

화웨이-ITU, 포괄적 협력으로 아태지역 디지털 발전을 위한 여정의 첫발 내딛어

선전, 중국--(뉴스와이어)--화웨이가 아세안재단(ASEAN Foundation), 동남아시아 교육장관기구(SEAMEO)와 디지털 기술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한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씨드 포 더 퓨처 서밋 2023(Seeds for the Future Summit 2023)’을 개최했다. ‘아시아 태평양의 포용적 디지털 인재 성장을 위한 연결, 육성, 기여’를 주제로 한 이번 서밋에는 한국의 청년 인재 7명 등 ‘씨드 포 더 퓨처(Seeds for the Future)’에 참가하는 아태지역 19개국의 91명 학생들이 참여해, 지역 디지털 발전에 있어 젊은 세대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사이먼 린(Simon Lin) 화웨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장은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아시아 태평양 씨드 포 더 퓨처 서밋은 매년 더 많은 파트너가 참여하며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파트너십과 헌신, 청년 인재의 역량 강화라는 세 가지 본질적 요소는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19개국 대표 학생 참가단이 각국의 전통 의상을 입고 자국 문화를 공유하는 문화 퍼레이드로 포문을 열었다. 카오 킴 혼(Kao Kim Hourn) 아세안 사무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씨드 포 더 퓨처 프로그램과 같은 디지털 인재 유치 및 육성을 위한 비전을 공유하는 민간 주도의 이니셔티브를 적극 지지한다. 이를 통해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여성, 장애인 및 소외지역 청년 등에게 균등한 참여 기회와 포용성을 보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호우 옌 치(Hou Yan QI) 아세안 중국 특명전권대사는 이번 서밋에 대해 “아세안 국가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씨앗을 키워냈을 뿐만 아니라 중국과 아세안 협력 강화에 젊은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헹 사리스(Heng Sarith) 아세안 캄보디아 왕국 상임 대표이사 겸 아세안재단 이사회 의장은 “화웨이가 아세안재단과 협력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청년들이 디지털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국경을 초월해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했다”며 감사를 표했다.

크리차이 솜사만(Kritsachai Somsaman) SEAMEO 산하 STEM 교육센터 센터장은 디지털 인재 양성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디지털 인재는 성장과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핵심이자 산업과 사회, 경제를 혁신할 힘을 갖고 있다. 씨드 포 더 퓨처는 이들과 같은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고안됐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화웨이는 이번 서밋에서 국제전기통신연합(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ITU)과 △ICT 정책 및 규제 △공동 연구 △포용적 인프라 △디지털 역량 강화 △여성 및 청소년 역량 강화 △디지털 사례 공유 등 6대 핵심 분야에 초점을 둔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서는 아세안 재단의 총괄이사인 피티 스리상남 박사(Dr. Piti Srisangnam)가 좌장을 맡아 싱가포르 국립대학 전문가, 화웨이 대표자 및 ‘씨드 포 더 퓨처’ 참가자로 구성된 패널과 격차 해소, 디지털 기술 활용, 평생 기술 육성으로 미래의 리더를 양성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번 서밋은 91명의 ‘씨드 포 더 퓨처’ 참가자들을 위한 몰입형 경험의 연장으로, 참가자들은 앞서 중국 선전과 둥관에 위치한 화웨이 캠퍼스를 방문해 정보 이론, 디지털 파워, 자동차 기술, 사이버 보안 등의 분야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올해 ‘씨드 포 더 퓨처’에는 화웨이와 아세안재단, ITU가 공동 선발한 한국, 일본, 아세안 10개국 등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한편 ‘씨드 포 더 퓨처’는 미래의 ICT 리더 양성을 목표로 참가 학생들이 기술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경험을 쌓고, 테크포굿(Tech4Good)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테크 솔루션을 제안하는 화웨이의 대표적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웹사이트: http://www.huawei.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화웨이 홍보대행
웨버샌드윅코리아
오지민 대리
02-6250-70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