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토론회, 교육전문대학원 도입 요구

뉴스 제공
보건교육포럼
2023-09-21 15:40
서울--(뉴스와이어)--도종환 국회의원과 보건교육포럼은 9월 20일(수)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에서 보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대학원 도입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 결과, ‘교육전문대학원’을 도입해 보건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21세기 변화에 맞는 우수 교원을 양성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이번 토론회는 도종환 국회의원과 우옥영 보건교육포럼 이사장의 인사말로 시작해 이주호 교육부 장관,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조경태 국회의원, 강지원 변호사의 축사로 1부를 마쳤고, 2부에서 김대유 서영대 교수의 사회로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도종환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보건교사들은 코로나19로 교육 붕괴의 위기에 빠진 학교 현장에서 우리 교육을 지켜낸 영웅들이지만 남은 것은 막중해진 책임과 과중화된 업무이고, 보건교육의 취약한 위상, 보건교사 배치 부족 등 개선해야 할 정책과제가 많다”면서 “오늘 보건교사의 대학원 양성 방안 논의가 이를 개선하는 원동력이 되기를 바라며, 국회에서도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제를 맡은 우옥영 보건교육포럼 이사장(경기대 교수)은 “보건교사는 2007년 개정된 학교보건법에 따라 학생 보건교육과 건강관리의 직무를 부여받고, 효율적으로 코로나19 예방교육과 건강관리를 완수하는 등 국민의 성원에 부응해왔다”며 최근 성교육, 중독 예방 등 확대되는 전문성 강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부의 교직발전종합방안 등 역대 정부에서 주요 과제로 제안된 우수교사 양성방안이자 현 정부에서 제시한 교육전문대학원의 도입을 주장했다. 우 이사장은 “시대적 요구가 있는 정책은 이해관계로 유보하기보다는 조정이 필요하며, 즉시 보건교육전공부터 설치해 우수교원을 양성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고급 양성과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 이사장은 “그동안 보건교사에 대한 전문성 강화 조치의 지연으로 직무 전환에 따른 당연한 절차인 정교사 표시과목의 부여가 실종되고, 다른 교과 교사나 사서·상담·영양 교사의 경우 전국에 수십개씩 포진한 대학원 양성과정이 보건교사들에게는 단 1개도 허용하지 않는 형평성에 어긋난 정책이 방치돼 왔다”면서 “지금 현장에서는 고교 학점제, AI 교육, 각종 건강문제 등으로 연구와 연수 측면에서 거대한 지원체제 구축과 전문성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대학원과 간호대학의 난제를 통찰하고, 교육전문대학원에 보건교사 양성과정을 설치해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보건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간호대에서 힘겹게 이뤄지는 양성과정을 전문대학원으로 심화시키도록 장치해야 할 당위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우 이사장은 대학 졸업 후 2~3년의 전문적 양성, 박사과정 설치, 기본이수과목 등 일부 세부 방안도 제시했다.

토론자들은 이에 공감하며 다음과 같이 의견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도입 방법 및 운영 등에 대한 토론을 이어갔다.

광주교대 총장을 지낸 교육정책전문가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교육과정은 시대적 변화에 부합돼야 하고, 교원양성정책의 변화 역시 아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발달에 주목해야 한다”며 교육전문대학원 등 대학원에 보건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안에 동의했다. 나아가 전국에 권역별 거점 대학원을 정해 시범 적용을 하는 방안도 고려할 것을 제안했다.

김순향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보건위원장은 “보건교사에게 표시과목 및 정교사 부여를 미루고, 대학원 양성과정을 불허하는 것은 차별이다. 학교 현장은 보건교사 배치 부족, 연수 및 연구 부족 등으로 정체성과 교육과정 운영에 혼란과 갈등을 겪고 있다. 교육전문대학원에 보건교사 양성과정을 설치해 직무 관련 과목을 보완하고 정교사 자격 부여, 보건교육 지원 인프라 강화 등 차별적인 정책들을 모두 형평성 있게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미정 충남교사노조 제2부위원장은 “보건교사가 학점제 전면 실시와 진로 교육 확대, 학교에서의 다양한 사고·질병 및 이에 따른 응급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조건 등에 비춰 발제자의 대학원 양성 방안이 보건교사의 전문성 향상, 교수 연구 전문가의 증가와 관련 정책 연구 역량의 확대로 이어져 보건교육 정책의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찬성 의견을 밝혔다.

이은희 경북보건교사회장은 “보건교사의 대학원 양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하며, 지역 간호협회 역시 적극 찬성 의사를 표했다”고 밝혔다. 또 “최근 경북 지역의 보건교사 500명 전원 서명과 항의로 현안이 되고 있는 유치원 겸임 문제도 결국 보건교사의 유초중등 급별 양성과 연구를 방치한데서 온 문제”라며 “정교사 도입으로 급별 양성을 하고 이를 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의 보건교육전문직을 대표해 토론자로 참여한 박옥남 장학관(보건교육전문직협의회장)은 “보건교사의 법적 직무인 학교 보건교육과 학생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것이 보건교육전문직의 주요한 과제다. 최근 서이초 사건 등에서 볼 때 국가가 교육의 질을 보장해야 하고, 교사는 교육자의 권리를 보장받으며 교육할 수 있는 올바른 제도와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면서 “그러한 지원체계의 건강성은 보건교육전공의 대학원 양성과정으로 뒷받침돼야 한다. 교육전문대학원에 보건교육전공이 가장 먼저 설치되기를 바란다”는 희망을 내비쳤다.

박정모 경인여대 간호학과 교수는 “그동안 어렵고 힘든 환경에도 불구하고 간호대는 보건교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는데, 더 이상의 과목 추가는 어려운 실정이다. 사정이 이런데 다른 교사들과 달리 보건교사에게만 대학원 양성과정이 없다는 것은 매우 불합리한 일이다. 그러므로 보건교육의 전문성을 향상할 교육전문대학원 양성 도입을 허용해야 한다”며 교육부에 협조를 요청했다.

토론회 발제와 토론을 경청한 교육부 정일형 교원양성연구과 과장은 “최근 교육부에서는 예비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대학원 수준의 교원 양성에 대한 논의를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교원양성기관의 체제 개편에 앞서 교육과정 개선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런 측면에서 보건교사의 전문성 또한 함께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오늘 의미 있는 발제와 토론을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여기서 제안된 사항을 성실하게 협의하고 추진을 모색하겠다”고 말미를 장식했다.

토론회를 진행한 김대유 서영대 교수는 “교육전문대학원은 20년 가까이 역대 정부가 추진하고 싶어 했던 중요한 정책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제야 처음으로 대중적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만시지탄이지만 큰 그림을 그리는 첫 발걸음을 뗐다”며 이주호 교육부 장관의 역할을 주문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는 이주호 교육부 장관,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 조경태 국회의원, 강지원 변호사가 지지와 격려, 응원의 축사를 했고, 50여 명의 현장 교사와 전문가들이 참여해 성원을 이뤘다.

◇ 아이들 건강 up! 보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대학원 양성방안 토론회

· 주최 :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국회의원 / 사단법인 보건교육포럼
· 일시 : 2023.9.20(수) 15:00~17:00
· 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

· 취지
교육의 전문성은 우수한 교사의 양성으로 시작되고, 교육의 헌신성은 체계적인 교육정책으로 완성된다. 도종환 국회의원과 사단법인 보건교육포럼(이사장 우옥영)이 교육현장의 요구를 계기로 21세기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사양성 체계를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저출산 코로나 시대에 아이들의 건강한 생활력을 기를 수 있도록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보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대학원 양성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 프로그램
- 인사말 : 도종환 국회의원, 우옥영 보건교육포럼 이사장
- 축사 : 이주호 교육부총리,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 조경태 국회의원, 강지원 변호사
- 발제 : 우옥영 경기대학교 교수, 보건교육포럼 이사장 ‘보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전문)대학원 양성 방안’
- 토론 : 김대유 서영대학교 교수(좌장), 박남기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김순향 전교조 보건위원장, 박옥남 보건교육전문직협의회장, 이은희 경북보건교사회장, 박정모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박미정 충남교사노조 제2부위원장, 정일형 교육부 교원양성연수과 과장

보건교육포럼 소개

보건교육포럼은 아이들을 위한 보건 교육과 학교 보건 교육을 위해 일하는 단체다. 보건교육포럼은 아이들, 국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보건교육을 열어가는 주역이자, 아이들을 존중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미래 교육과정의 변화를 촉진하는 동시에, 사람을 중심에 두고 보건의료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인간적이고 경쟁력 있는 공동체 발전’에 힘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sy.or.kr

연락처

보건교육포럼
한혜진 정책국장
02-723-727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