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콘티넨탈 에너지, GIC·Hy24에서 전략적 투자 유치… 성장 가속화

인터콘티넨탈 에너지의 그린수소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1억1500만달러 지분 투자

한국 등 아시아 국가 내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동력 마련

뉴스 제공
Hy24
2023-09-27 10:00
싱가포르--(뉴스와이어)--그린수소를 대규모로 공급하는 인터콘티넨탈 에너지는 세계적인 글로벌 기관 투자자 싱가포르 투자청(GIC)과 세계 최대 청정수소 전문 투자 기업 Hy24에서 총 1억15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7일 밝혔다. GIC의 추가 투자 및 Hy24의 신규 지분 투자를 통해 사업 성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인터콘티넨탈 에너지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구축을 가속하는 동시에 수소 경제를 확대하고 친환경 연료의 대규모 시장 도입을 촉진하겠다는 인터콘티넨탈 에너지의 비전을 실현할 예정이다.

인터콘티넨탈 에너지는 상호 보완적인 풍력 및 태양광 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호주와 중동 지역의 해안 사막 지대에서 그린수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해당 국가를 비롯해 수출 시장에 가격 경쟁력이 높은 청정 연료를 대량 공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 인터콘티넨탈 에너지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는 단계별로 진행 예정이며, 최종적으로 총 100기가와트(GW)의 발전 설비 용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2030년부터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 그린수소의 수요에 맞춰 1단계 사업은 2030년 말까지 10GW를 생산할 예정이다.

그린수소는 2050년 시장 규모가 연간 4억5000만톤에서 6억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신흥 분야다. 인터콘티넨탈 에너지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는 세계 최대 규모로, 연간 500만톤 이상의 그린수소를 생산해 5000만톤 이상의 탄소를 상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대한민국 정부는 2022년 11월 수소 산업의 성장을 본격화하기 위한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청정 수소 공급망 구축 및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산업 육성 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노력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인터콘티넨탈 에너지의 기존 전략적 투자자인 GIC는 이번 투자를 통해 인터콘티넨탈 에너지 및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의 성장성에 대한 신뢰를 더 공고히 했다. Hy24는 청정 수소 인프라 펀드의 투자함으로써 수소 밸류체인 전반의 산업 및 금융 부문 주요 기업으로 이뤄진 생태계를 기반으로 인터콘티넨탈 에너지 및 이해 관계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알렉스 탠콕 인터콘티넨탈 에너지 최고 경영자(CEO) 및 이사회 의장은 “지난해 4월 첫 전략적 투자 이후 꾸준히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GIC에 감사하다. 현재 자사는 GIC 투자를 통해 그린수소 비전을 이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Hy24는 신규 전략적 투자자로서, 소수 분야 내 독보적인 산업 및 금융 지식은 물론 수소 밸류체인의 주요 기업으로 이뤄진 네트워크를 보유해 인터콘티넨탈 에너지를 포함해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당사의 호주 서부 녹색 에너지 허브(WGEH) 프로젝트는 최근 한국전력공사(KEPCO)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호주 내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공동 개발 업무 협약을 약속했다. 한국과 그린수소 공급 파트너십을 강화해 한국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피에르-엔티엔 프랭크 Hy24 CEO는 “Hy24는 수소 분야의 리더 및 기업가에 투자해 수소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됐다. 인터콘티넨탈 에너지는 자사와 이런 장기적 비전을 공유하며, 경쟁력 높은 대규모 재생 에너지 발전 지역에 대해 선두적인 실행 계획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계획은 한국과 같이 야심 찬 탈탄소화 목표를 가진 산업 및 국가에 그린수소를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터콘티넨탈 에너지는 기존 팀과 세계적 수준의 에너지 기업 및 투자자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새로운 수소 에너지 시스템에서 최고의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 이번 투자는 관련 규제 당국의 승인이 필요하다.

편집자 참고 사항

글로벌 수소 시장 관련

IEA에 따르면 그린수소 수요는 2030년을 기점으로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주로 에너지의 장기 저장 수요와 더불어 △전력 발전 △중공업 △해운 △기타 운송 △화학 △비료 등 탄소 감축이 어려운 것으로 여겨지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탈탄소화 과정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가격 경쟁력이 높은 자원(풍력, 태양광 등)을 보유한 국가에서 현지 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대규모 수전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그린수소 및 암모니아 등 수소 기반 상품을 생산하는 것은 지역 시장의 글로벌 재생 에너지 교역을 활성화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는 저탄소 수소 수출 국가를 오늘날 재생 에너지 자원이 풍부하며 화석 연료 수출 중심에서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꾀하는 에너지 수출국(호주, 캐나다, 중동 국가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인터콘티넨탈 에너지 소개

인터콘티넨탈 에너지는 에너지 전환의 가속화를 위해 업스트림 풍력 및 태양광 자원으로 생산한 그린수소를 대규모 공급한다. 2014년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연료 허브를 구축해 왔으며, 호주 및 중동 지역에서 톱 티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풍부한 경력을 보유한 글로벌 팀으로 구성돼 있으며 ‘옳은 일을 올바른 방식으로 한다’는 기업 이념 아래 혁신을 행동으로 실천한다. 싱가포르, 호주, 중동에 3개 허브를 운영하고 있는 인터콘티넨탈 에너지는 원주민 및 기타 커뮤니티 등을 포함한 모든 이해 관계자를 위한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고, 프로젝트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전략적 투자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GIC 소개

GIC는 싱가포르의 금융 산업의 발전을 위해 1981년 설립된 글로벌 투자 회사다. 싱가포르의 외화 보유액 운용을 담당하며 장기적이고 원칙적인 투자 방식을 취하는 GIC는 전 세계 주식, 채권, 부동산, 사모펀드, 벤처 캐피털, 인프라 등 다양한 자산 및 적극적 투자 전략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했다. 장기적 관점의 투자 철학, 다중 자산 운용 능력, 글로벌 네트워크 등의 강점으로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으며, 투자를 통해 유의미한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한다. 본사가 있는 싱가포르 등 11개 주요 금융 도시에 1900여 명의 직원을 보유해 40개가 넘는 국가에 투자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회사 홈페이지 또는 링크트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y24 소개

Hy24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정 수소 인프라 펀드 ‘클린 H2 인프라 펀드’를 통해 수소 분야의 성장 촉진이라는 목표를 공유하는 △에어리퀴드(Air Liquide) △토탈에너지스(TotalEnergies) △뱅시(VINCI Concessions) △플러그파워(Plug Power) △차트 인더스트리스(Chart Industries) △베이커휴즈(Baker Hughes) 등의 이니셔티브를 통해 조성됐다. ‘클린 H2 인프라 펀드’를 운용하는 Hy24는 세계적인 사모 운용사 아디안(Ardian)과 청정 수소 투자 플랫폼 파이브티 하이드로겐(FiveT Hydrogen)이 50 대 50 투자 비율로 공동 출자해 설립했다. Hy24는 대체 투자 펀드 운용사로 프랑스 금융감독청(AMF)의 규제를 받으며 △롯데케미칼 △에어버스(Airbus) △스남(Snam) △에나가스(Enagás) △지알티가즈(GRTgaz) 등 산업계와 △AXA △크레디트 아그리콜 어슈어런스(Crédit Agricole Assurances) △CCR △알리안츠(Allianz) △CDPQ △JBIC 등 금융계 기업이 앵커 투자자로 참여했다. 주요 투자자로는 △보더투코스트 연금 파트너십(Border to Coast Pensions Partnership) △CMA CGM 그룹 △ERAFP △누빈(Nuveen) △발라드(Ballard) △셰플러(Schaeffler) △소시에테 제네랄 어슈어런스(Société Générale Assurances) △파리공항공단(Groupe ADP) △프랑스 전력공사(EDF) △노린추킨(Norinchukin) △프랑스 국가예탁원(Caisse des dépôts) △일본 정책투자은행(DBJ) △이토추(Itochu) △그루파마(Groupama) △BBVA 등이 있으며 현재 20억 유로 규모로 운용되고 있다. Hy24는 산업 및 금융 분야의 탁월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생산·전환·저장·공급 및 활용 등 밸류체인 전반에서 수소 솔루션의 도입을 가속할 수 있는 독보적 역량을 구축하며, 초기 단계의 대규모 및 전략적 프로젝트가 필수 에너지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정보는 회사 홈페이지 또는 링크트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터콘티넨탈 에너지: https://intercontinentalenergy.com/
GIC: http://www.gic.com.sg
GIC 링크트인 : https://www.linkedin.com/company/gic/?originalSubd...
Hy24 링크트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hy24/

웹사이트: https://www.hy24partners.com/

연락처

인터콘티넨탈 에너지
커뮤니케이션 디렉터(Communications Director)
레지나 탄(Regina Tan)
이메일 보내기

Hy24 홍보대행
FTI 컨설팅
한슬아 상무
+852 3768 455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Hy24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