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사회적가치연구원-연세대 기후적응 리빙랩 연구사업단, 기후적응 대책 마련 위해 맞손

기업의 기후적응에 필요한 리빙랩 개발 및 시스템 구축

기후적응 분야의 선도적 개척을 위한 공동 노력

뉴스 제공
사회적가치연구원
2023-09-27 09:00
서울--(뉴스와이어)--사회적가치연구원(원장 나석권)은 9월 25일 연세대 기후적응 리빙랩 연구사업단(단장 이태동)과 환경부의 ‘리빙랩 기반 지역 기후변화 적응경로와 공간 계획 및 주체별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급변하는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로 산업계 피해 규모는 매년 급증하고 있지만 정책의 수용성과 효용성이 높지 않다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은 감축 정책에만 중점을 두고 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 현상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두 기관은 2028년 12월까지 기업분야의 기후적응 리빙랩 기법 개발 및 시스템 구축을 선도적으로 이뤄낼 수 있도록 상호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기업의 기후적응 리빙랩을 활용한 기후적응실험 지원 △기업의 기후적응 기술 효과성 측정·교육·시나리오·사례 연구에 대한 협력 및 데이터 공유 △공동세미나 및 연구발표회 개최 등이다.

사회적가치연구원 나석권 원장은 “사회적가치연구원이 그동안 축적해온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과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기후적응 전략과 기술의 효과성 측정·검증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더불어 기후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위험 및 기회 요인을 파악하는 기후시나리오 모듈 연구, 기후적응 리빙랩 교육 등을 통해 기후적응 대응과 인식을 높이는 데도 함께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세대 기후적응 리빙랩 연구사업단 이태동 단장은 “연세대와 사회적가치연구원은 단순히 기후위기로 인한 피해액을 방지하는 차원에서의 접근이 아닌 기후적응 분야를 선도적으로 개척해 기업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전략과 기술을 개발해 새로운 개념의 시장가치를 창출하고자 함께 노력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사회적가치연구원(CSES, Center for Social value Enhancement Studies)은 SK에서 설립한 비영리재단으로 △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젝트 △사회적 가치 측정 및 연구 △사회문제와 사회적 가치 학술 연구 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연세대 기후적응 리빙랩 연구사업단은 리빙랩 기반 수요자 맞춤형 기후적응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구축 및 기후적응 경로·공간계획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략 구축 및 시장가치 창출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사회적가치연구원 소개

사회적가치연구원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하려는 목적으로 SK가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사회적 가치 측정 체계를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인센티브(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관련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ses.re.kr/

연락처

사회적가치연구원
기획공유팀
김성은 수석연구원
02-6275-0410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사회적가치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