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ON 2023 사이버 보안 국제 행사, 차세대 방화벽 기술 제시하며 대장정 막내려

글로벌 CTF 챔피언십… 일반부 Perfect blue, 청소년부 The Orange 챔피언 등극

2023-09-27 16:40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CTF 챔피언십(Global CTF Championship) 예선에서 역대 최대 참가팀을 기록한 국제 해킹 대회 ‘WACON 2023’ 본선이 9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앰배서더서울풀만 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특히 국제 일반부 본선 진출 경쟁률이 93:1을 기록하는 등 국내외 일반부 637팀·7120명(IP 기준), 청소년부 30팀 110명이 예선에 참가해 이슈를 일으키며 국제 대표 해킹 대회로 자리매김했다.

본선 진출을 확정한 국내 일반부 6팀, 국제 일반부 6팀, 청소년부 10팀이 파이널에서 24시간 동안 공격과 방어의 치열한 경쟁을 벌인 결과, 다국적 연합 Perfect blue팀(한국 정현식, 미국 Alex Lin, 캐나다 Jasraj Bedi)이 챔피언에 오르며 중국 최대 해킹 대회 ‘XCTF’의 본선 진출권을 확보했다. 이어 2위 The Duck팀(강우원, 이태양, 임준오, 이진우), 3위 RedBud팀(MU KERAN, WANG LEPING, ZHENG LINKAI, YANG YARU)이 입상의 기쁨을 함께했다.

청소년부에서는 BeyondTheLimits팀(황선우, 안인서, 이서준, 최세현)이 우승의 주인공이 됐으며 The Orange팀(김진우, 박서혁, 권율, 이동후), 옆집 서현이 때문에 어느 샌가 블랙해커로 타락한 사연팀(맹서현, 안수현, 강태영, 이수현)이 각각 2위·3위로 단상에 올랐다.

일반부 우승팀에는 국회ICT융합포럼 대표의원인 조명희상과 상금 3000만원, 2위 팀에는 LG CNS SecuXper상과 상금 1000만원, 3위 팀에는 한국언론인협회장상과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청소년부 우승팀에는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 2위 팀에는 KAKAO헬스케어상과 상금 300만원, 3위 팀에는 안랩상과 상금 20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WACON 2023은 민간 주도의 국내 대표 사이버 보안 국제 행사로 차세대 보안 리더 양성과 다차원 방어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국회ICT융합포럼(대표의원 국민의힘 조명희)과 한국언론인협회(회장 성대석)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있다.

연계 행사로 △외부 사이버 침해에 대한 선제 대응이 가능한 차세대 보안 기술 발표회 △탁월한 사이버 보안 기술력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민 자산 보호와 보안 산업 발전에 공로가 있는 우수 기업 포상 △기업 핵심 인재 부족 해결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홍보관 운영 △세계 정상의 해커들과 국경 없는 협력과 화합을 위한 네트워킹 해커의 밤도 진행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문제 출제 및 출제 운영을 맡은 Super Guesser팀 김승현 리더는 “첫 국제 대회로 개최하는 것인 만큼 난이도 조절이 쉽지 않았다”며 “특히 높아진 난도로 청소년부가 버거워하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의외로 잘 풀어 줬다”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부 실력이 생각했던 것보다 높아 매우 인상 깊었다”며 “차세대 정보 보안 전문가로서 큰 기대를 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WACON 2023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국방부 △중소벤처기업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LG CNS △카카오헬스케어 △안랩 △네이버 △아이온시큐리티 △아이티이지 △팀에이컴퍼니가 공식 후원사로 함께하고 있으며, 한국지속경영평가원과 Super Guesser가 공동 주관한다. 전자신문, 데일리시큐, 중앙일보는 미디어 협력하고 있다.

한편 시상식에는 조명희 국회의원, 한국언론인협회 성대석 회장, 중앙대 이기혁 교수, 태평양 이상직 변호사, 드웰링 이윤덕 대표, 카카오뱅크 민경표 CISO, 화이트스캔 안은희 대표, 시큐리티허브 이경빈 대표, 해킹 대회 참가자 등 16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한국지속경영평가원 소개

한국지속경영평가원은 교육·연수 프로그램, 인증·시상제도, 경영 컨설팅 등의 서비스를 통해 기업 경영 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한 토털 경영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성공 동반자로서 함께하고자 한다.

연락처

한국지속경영평가원
기획팀
변병필 팀장
02-362-080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한국지속경영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