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2023 서울 시니어 스마트 페스타 개최

초고령 사회, 스마트와 동행하는 세상

2023-09-27 17:31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협회장 이은주)는 ‘2023 서울 시니어 스마트 페스타’를 9월 26일(화) 서울장충체육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 시니어 스마트 페스타는 어르신들의 스마트 기기에 대한 접근을 강화해 약자와의 동행, 스마트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회원 기관의 어르신과 내빈 등 약 2500명이 참가했으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경진대회를 비롯해 다채로운 공연 및 체험 프로그램들로 풍성하게 진행됐다.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4월부터 약 6개월간 서울 시니어 스마트 페스타 추진 TF가 구성돼 행사 전반을 기획했고, 여러 협력 기관 연계 및 기업 후원 요청 등이 이뤄졌다.

경희대학교 BK21 AgeTech-Service 교육연구단·고령친화실증거점센터를 비롯해 린플러스, 맨앤텔, 밀, 청밀, 캐어유, CJ프레쉬웨이, 농림수산식품 교육문화정보원, 두뇌싱긋연구소, 디파이, 로보케어, 매일유업, 무지개연합의원, 복지유니온, 브레인아카데미, 스프링소프트,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신한은행, 실버에듀넷, 아워홈, 엠디웰, 유한킴벌리,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한국신체정보원(리얼피티), 한국에자이, 한국치매예방협회 등 다양한 협력 기관의 지원과 서울시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1부는 유영미 아나운서와 실버로봇(로보케어)의 공동 사회로 진행됐으며 ‘초고령 사회, 스마트와 동행하는 세상’이라는 행사 취지에 맞게 사람과 ‘실벗’이라는 로봇이 사회를 공동으로 진행함으로써 행사의 특별함을 부각시켰다.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많은 내빈이 참석했고 강철원 서울시 정무부시장,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박노숙 회장의 축사와 함께 김현기 서울시의장이 영상 축사로 행사를 축하했다. 이 밖에도 김길성 중구청장, 노인복지 및 사회복지관련 협회장 등 여러 내빈이 참석해 행사가 더 빛날 수 있었다. 이어 경연에 참여하는 어르신 대표 선서를 통해 어르신들이 공정한 경연을 다짐하는 시간을 마련했으며 댄스 동아리 추다(CHUDA)의 특별 공연, 김영선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교수의 스마트 특강, 하루 건행 운동법 ‘9988체조’를 통해 즐거움과 활력을 더 북돋웠다.

2부 순서로 본격적인 스마트 경진대회가 시작됐고 해피테이블, 코코팡을 통한 기관별 경연이 펼쳐졌다. 경연에 참여한 어르신들 모두 갈고닦은 실력을 뽐냈으며, 기관별 힘찬 응원과 함께 대표 선수들이 경기에 임했다. 경진대회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 단체전 시상식이 진행됐으며 대상은 경기 부분별 6개 분야로 단체 2곳(종로노인종합복지관, 신내노인종합복지관), 개인 4명(용산노인종합복지관 김학수,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 이현숙, 성북노인종합복지관 송영순,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이은주)이 서울시장 상장을 받았다. 최우수상 6개 분야(단체 2곳, 개인 4명), 우수상 6개 분야(단체 2곳, 개인 4명) 수상자는 협회장상을 받았다. 수상한 어르신들 외에도 함께 참여한 어르신들 모두 열심히 노력한 결과에 대해 서로 격려하고 축하하는 시간이 됐다.

응원단으로 참여한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한 스마트 체험 부스도 운영했다. 로봇 체험을 비롯한 노인건강학교 앱, 스마트테이블, 고주파 파동 심부열 자극기, 해피 테이블, 어르신 인지기능 교구 체험, 노쇠측정, 운동 재활, 인지기능 교육, 다함께 두뇌자랑 코코팡, 건강관리 스마트 기기, 돌봄 사물 인터넷(IoT), 인지 훈련 앱 ‘Brain School’, 신한은행 SOL, 승강기 안전교육, 건강체크 앱, 금융피해 예방 안내, 고령 친화식품, 제로페이, 지맵앱 등 약 21개의 체험 부스를 통해 어르신들을 새롭고 즐거운 스마트 세계로 이끌었다.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처음 보는 기기도 많았고, 새로운 세계를 만난 것 같아 즐겁고 신이 났다. 내년에도 꼭 참여하고 싶다’, ‘경기에 참여했는데 아깝게 탈락했다. 조금만 더 연습하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 것 같다. 더 열심히 연습해서 내년에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싶다. 내년이 더 기대된다’, ‘오늘 하루가 즐겁고 꿈을 꾸는 것처럼 행복했다. 좋은 시간을 선물해 줘서 고맙다’ 등 행사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행사를 주최한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이은주 회장은 “약자와의 동행, 스마트 복지 실현을 위해 2023 서울 시니어 스마트 페스타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많은 분께 감사드린다. 초고령 사회를 앞두고 디지털 약자로 여겨진 어르신들의 능력을 함양시키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접근을 강화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서울 시니어 스마트 페스타를 기점으로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다가올 초고령 사회 스마트 노인복지를 선도해가며, 서울시의 복지와 선배 시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소개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46개 회원 기관에서 약 3000명의 노인복지 전문 종사자가 70만 노인 회원과 함께하고 있다. 협회는 48개의 노인복지 정책 개발 연구, 노인복지 실천가 전문 교육·훈련, 사회복지 유관 단체 연합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노인의 권익 향상과 사회 통합을 촉진함으로써 서울시 노인복지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다. 서울시의 노인복지 정책 파트너로서 협력 체계를 더 공고히 하면서, 노인복지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대 통합을 넘어 세대 공존의 시대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복지 영역과 소통·연대해 서울시의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saswc.or.kr/

연락처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조지형 국장
02-812-806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