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 9회차 운영

‘퀀텀의 세계’ 이순칠 저자의 강연 진행

2023-10-10 09:00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PCTP)에서 개최하는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이 10월 12일 9회차를 맞이한다.

이 프로그램은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에서 선정한 2022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1]을 대상으로 도서의 저자나 역자 혹은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올해 총 10회 강연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9회차 강연은 10월 12일(목) 오후 7시,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에서 진행한다. 강연에서는 도서 ‘퀀텀의 세계’에 대해 저자 이순칠 카이스트 교수가 양자물리, 양자얽힘, 양자컴퓨터, 양자기술의 현재·미래에 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강연 후 청중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며, 활발한 참여자에게는 강연 도서를 증정한다.

강연의 상세 일정 및 장소 등의 내용은 크로스로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협력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자강연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대한민국 양자 정보 1세대 연구자이자 양자컴퓨터 연구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이순칠 교수가 본 강연을 통해 양자역학의 기본부터 양자 정보기술의 최전선까지 우리가 알아야 하는 양자컴퓨터의 모든 것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할 예정이라며, 양자컴퓨터라는 미래 기술의 이해에 관심을 가지는 시민들에게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지원을 받아 연구개발(R&D)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 성과물에 따른 과학 콘텐츠의 성과 확산 및 사회 환원을 수행하며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 1회차: 생명을 묻다(강연자/저자 정우현 덕성여대 약대 교수, 3월 9일), 2회차: 천 개의 뇌(강연자 이정원 Pebblous 부대표, 4월 13일), 3회차: 기후의 힘(강연자/저자 박정재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5월 11일), 4회차: 사라진 중성미자를 찾아서(강연자/저자 박인규 서울시립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6월 8일), 5회차: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길 멈출 때(강연자 노승영 역자, 7월 13일), 6회차: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강연자 이대한 성균관대학교 교수, 7월 27일), 7회차: 판타 레이(강연자/저자 민태기 에스엔에이치 기술연구소 연구소장, 8월 10일), 8회차: 햇빛도 때로는 독이다(강연자/저자 박은정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9월 14일)
※ 9회차~10회차 도서: 퀀텀의 세계(강연자/저자 이순칠 KAIST 물리학과 교수 저자, 9회차), 코드브레이커(강연자 배상수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 10회차)
[2] 포항시 남구 청암로 77 포항공과대학교 무은재기념관 501호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소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8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18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황인태 담당
054-279-1418
이메일 보내기

국제협력팀
054-279-128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