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 국내 학술 시장 최초로 생성형 AI 활용한 AI 채팅 서비스 출시

디비피아 학술 자료 바탕으로 이용자가 질문하면 AI가 분석 후 즉시 답변

AI 채팅 이용해 전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학술 자료 이용하는 계기 마련

뉴스 제공
누리미디어
2023-10-11 09:00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대표 학술 논문 플랫폼 디비피아(DBpia)는 국내 학술 시장 최초로 생성형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기반으로 한 AI 채팅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디비피아의 AI 채팅 서비스는 고도화된 자연어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이용하려는 학술 자료를 간편 요약해 제공하고, 질문을 통해 이용자가 찾고 싶은 논문의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질문 방식을 다양하게 응용하면 학술 자료에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다.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 AI가 질문 예시를 제안, 이를 바탕으로 질문을 구상하고 이를 활용해 적절한 답변을 끌어낼 수 있다.

AI 채팅 서비스는 전문 연구자뿐만 아니라 대학생, 대학원생, 기업 연구원 등 다양한 이용자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어려운 학술 자료 원문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돼 연구 효율성은 높일 수 있고, 이용 허들은 낮출 수 있게 됐다.

AI 채팅 서비스는 학술 자료 상세 페이지에서 ‘AI 채팅’ 버튼을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으며, 디비피아 구독 기관 이용자 및 개인 정기 구독자는 베타 서비스 기간 하루 100개의 질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디비피아를 운영하는 누리미디어의 최순일 대표는 “혁신적인 AI 기술 도입으로 학술 정보 이용의 패러다임이 새롭게 바뀔 것”이라며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계속해서 개발·제공하며 국내 학술 정보의 질과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비피아는 400만편의 전문 학술 콘텐츠를 전국 4년제 대학, 전문대학, 공공기관, 국책연구기관, 기업체, 글로벌 기관 등 2000여 곳에 서비스하고 있는 국내 대표 학술 서비스다. 이번 AI 채팅 서비스 출시는 디비피아가 국내 학술 시장 내 리더로서 역할을 더 확고히 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이다.

앞으로도 디비피아는 AI와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 및 솔루션을 꾸준히 개발할 예정이다.

누리미디어 소개

누리미디어는 국내 대표 학술 콘텐츠 플랫폼 디비피아(DBpia), 한국학 전문 데이터베이스 케이알피아(KRpia), 학술 연구 지원 사업 아카루트를 운영하는 학술 전문 기업이다. 디비피아는 그동안 투고 저널 추천 서비스, 독립 연구자를 위한 개인 논문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연구자가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 왔다.

웹사이트: https://www.dbpia.co.kr/

연락처

누리미디어
마케팅팀
이기일 부장
02-710-530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누리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