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넷, 제주 농업용수의 효율적 활용 위한 수리계별 IT 기반 검침관리 시스템 론칭

GIS, GPS, AI 기술 기반 검침용 스마트폰 앱과 시스템 제공

수리계 농가별 종량 과금의 기초 마련

뉴스 제공
제주넷
2023-10-12 08:20
제주--(뉴스와이어)--제주특별자치도에서 농업용수 종합 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는 등 제주 농업용수 관리의 체계적인 개발과 공급을 진행하는 가운데 민간기업인 제주넷이 마을별 수리계가 자체적으로 농가의 농업용수 사용량을 파악, 과금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론칭했다.

현재 제주 마을별 수리계는 농가별 검침을 수작업 수기로 진행하면서 검침 오류 및 다수의 민원뿐만 아니라 비용과 시간을 많이 할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반해 제주넷의 검침 전용 스마트폰 앱과 시스템을 도입한 한경면 저지리의 경우 빠른 검침과 과금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제주넷은 저지리에 공급한 농업용수 검침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해 어느 마을이든 별도의 서버 구축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면 농가별 사용량과 무관하게 정액제 과금을 진행하고 있는 수리계나 수기 검침을 통해 종량제 과금을 진행하는 수리계 모두 연 단위의 저렴한 비용으로 검침 및 과금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 활용을 통해 무분별한 농업용수의 사용으로 인한 제주 지하수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넷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2024년 하반기부터 진행되는 농업용수 종량제 과금에 대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넷의 농업용수 검침관리 시스템은 기관이 관리하는 공공 관정의 관리 시스템 및 농업용수 관망도와 연계할 경우 농업용수 관계망의 누수를 예측하고 대처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농지 면적 및 작물에 따른 물 사용량을 빅데이터화할 수 있어 향후 스마트 농정의 기초 데이터로도 활용 가능하다.

농업용수 검침관리 시스템의 이용은 초기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만큼 제주넷과 상담 및 협의가 필요하며, 초기 데이터 처리 이후 마을별 수리계 관리자가 검침자의 등록을 승인하고 데이터 등을 직접 관리하게 된다.

제주넷 소개

제주넷은 제주 대표 IT 기업이다. 3D VR,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관광/콘텐츠 분야에 접목해 보다 풍부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관광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IT 분야뿐만 아니라 농업용수, 영상, 출판, VR/AR 등 제주 문화와 자연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제주를 대표하는 ICT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ejunet.com

연락처

제주넷
정기영 대표
064-723-6288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제주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