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채널 비온뒤 ‘세계 관절염의 날’ 맞아 서울대병원 이은영 교수와 특집 라이브… 치료법부터 임상시험까지

뉴스 제공
의학채널 비온뒤
2023-10-18 08:00
서울--(뉴스와이어)--의학채널 비온뒤 유튜브 채널이 ‘세계 관절염의 날’을 맞아 서울대병원 이은영 교수와 라이브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라이브는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과 함께 관절염에 관한 정보 전달과 관절염 관련 임상시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라이브는 2023년 10월 12일 목요일 오전 11시에 의학채널 비온뒤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됐으며, 서울대병원 이은영 교수가 출연해 관절염의 최신 치료와 실제 임상시험 현황에 대해 강의했다. 또한 실시간으로 시청자들의 라이브 질문에 답하는 시간도 진행되며, 관절염에 대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이번 방송에 출연한 서울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이은영 교수는 대한면역학회 대외협력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방송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의 통증, 부종, 강직, 변형 등의 증상을 보이며, 1시간 이상의 조조강직, 3 관절 이상의 관절염, 수부 관절염, 대칭성 관절염 등의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된다고 이은영 교수는 설명했다. 또한 일반적인 퇴행성 관절염에 비해 불편함을 느끼는 시간대가 더 이르고, 부종이 눈에 띄게 발생한다고 말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방법에 대한 강의도 이어졌다. 이은영 교수는 과거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스테로이드 등으로 조절했지만, 최근에는 생물학적 제제가 발전돼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람마다 효과를 보이는 제제가 다르기에 여러 가지를 치료 제제를 순차적으로 사용해보며 경과를 지켜보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은영 교수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기본적으로 만성 질환이지만 증상이 사라지는 관해 상태, 완치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며 환자들에게 조기 진단과 정확한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은영 교수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관해 진행되고 있는 임상시험들을 소개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포함한 류마티스 질환들은 자가면역질환 혹은 자가염증질환으로서 세계적으로 굉장히 활발하게 임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에는 임상시험의 목표가 통증을 조절하는 것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완전 관해, 즉 완치를 목표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상시험의 긍정적인 효과들을 설명했다. 임상시험을 통해 약물의 치료 효과를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부작용을 예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환자들이 약제에 따라 효과를 보이는 정도나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임상시험을 통한 다양한 약제 검증으로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시청자들의 류마티스 관절염에 관한 실시간 질문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연구와 임상시험을 통해 여러 약제가 개발되고 있다”며 조기 진단만 된다면 정확한 치료를 통해 관절염을 충분히 관리하고 치료할 수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관절염에 관한 임상시험 정보는 식약처나 한국임상시험참여포털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한국임상시험참여포털에서는 승인된 임상시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의향서 작성을 통해 희망하는 임상시험에 참여 신청도 할 수 있다.

의학채널 비온뒤는 국내 최초 의학전문기자인 홍혜걸 박사가 운영하는 145만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의학 전문 미디어로 서울시에 언론기관으로 정식 등록된 인터넷 언론사다.

홈페이지와 앱을 비롯해 유튜브 채널, 네이버 TV, 페이스북 등 각종 SNS를 운영하며 실시간 라이브와 각종 의학 뉴스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2023년 10월 12일 진행된 ‘세계 관절염의 날 관절염의 모든 것’ 방송은 비온뒤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시청할 수 있다.

의학채널 비온뒤 소개

의학채널 비온뒤는 국내 첫 의학전문기자인 홍혜걸 박사가 운영하는 의학채널이다. 지식나눔에 동참하는 최고의 전문가를 모시고 정직한 의학지식을 나누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비온뒤는 2011년 서울시에 언론기관으로 정식 등록된 인터넷 신문사다. 기사나 칼럼뿐 아니라 동영상과 실시간 방송까지 다양한 형태의 뉴스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의학채널 비온뒤는 말 그대로 비온뒤 땅이 굳고 무지개가 뜨듯 치유와 건강을 추구한다. 지금까지 1만여 개의 콘텐츠를 제작했다.

웹사이트: http://www.aftertherain.kr

연락처

의학채널 비온뒤
최초희 팀장
02-546-559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