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피플스, 4060 신중년 이용경험도 1위 음식배달앱은 ‘배달의민족’

신중년의 55.9%는 ‘음식 준비하기 싫을 때’ 음식배달앱을 이용

배달주문 외 이용하는 배달앱 서비스는 ‘사전 포장 주문(43.9%)’

뉴스 제공
임팩트피플스
2023-10-17 11:58
서울--(뉴스와이어)--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음식배달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7월 6일부터 7월 19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76명을 대상으로 음식배달앱 이용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모바일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7월 배달앱 3사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3040만9523만명으로 집게되며 올해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1인가구 증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등의 영향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음식배달앱 서비스가 폭등하는 배달비, 엔데믹 등의 영향으로 그 인기가 주춤하더니 다시 활력을 되찾은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이 음식배달앱 서비스가 전과 같은 인기를 얻게 된 것은 큰 폭의 할인 혜택 제공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의 결과로 유추된다.

그렇다면 핵심 소비계층으로 떠오르는 4060의 음식배달앱 이용 형태는 어떨까.

먼저 4060 신중년에게 음식배달앱 이용 경험도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전체 95.2%의 응답자들이 배달앱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때, 음식배달앱 이용 경험이 ‘없다’고 답한 이들은 4.8%에 그쳤다.

이어 음식배달앱 이용 경험이 있는 4060에게 경험해본 적 있는 음식배달앱에 대해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배달의민족’을 이용해봤다는 응답이 전체 81%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이어 ‘요기요’가 56.4%의 응답률을 보이며 2위로 나타났다. 3위는 29.9%의 응답률을 획득한 ‘쿠팡이츠’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땡겨요(13.1%)’, ‘위메프오(3.1%)’, ‘배달특급(2.5%)’ 등 다양한 앱들의 사용 경험이 언급됐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각자가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음식배달앱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포장주문 서비스가 가능해서’라는 응답이 44.1%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음식 메뉴가 다양해서’라는 이유가 40.8%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난해 조사 결과와 달리 순위가 서로 뒤바뀐 결과를 보였다. 이 밖에도 ‘할인쿠폰이 있어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한 이들이 30.7%, ‘리뷰에 신뢰가 가서’라고 답한 이들은 13.4%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4060에게 음식배달앱을 이용하게 된 계기에 대해 묻자(복수응답), 응답자의 55.9%가 ‘음식 준비하기 싫을 때’ 이용하게 된다고 답했다. 이어 ‘특별한 메뉴가 먹고 싶을 때’ 배달앱을 이용한다는 이들이 45.8%, ‘야식 먹을 때’ 배달앱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31.6%로 순위권에 올랐다.

4060에게 음식배달앱 이용 빈도수에 대해 물었다. 이때 음식배달앱을 한 달에 ‘1회~3회’ 이용하는 사람들이 65.6%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한 달에 ‘4~6회’ 음식배달앱을 이용한다고 답한 이들이 23.2%로 나타났고, ‘7~9회’ 이용하는 이들이 6.4%로 조사됐다.

아울러 4060에게 음식배달앱에서 배달 주문 서비스 외에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물었을 때(복수응답), ‘사전 포장 주문’을 선택한 이들이 43.9%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맛집 랭킹 정보 탐색’이 28.2%, ‘이벤트 참여’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이들이 27.4%로 조사됐다. 이때 1위부터 3위까지 순위권을 차지한 항목 모두 지난해와 같은 순위를 유지했다. 이 밖에도 ‘리뷰쓰기(23.2%)’와 ‘선물하기(18.2%)’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의견이 조사됐는데 작년 동일 조사결과와 비교해 5위였던 ‘리뷰쓰기’ 서비스가 올해 4위에 올랐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해외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 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임팩트피플스 소개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는 초고령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시니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 시니어 일자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를 연결하고, 나아가 혁신적인 시니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했다.

4060 트렌드 매거진 (네이버프리미엄콘텐츠):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ful/trend4060/...

웹사이트: http://www.aful.co.kr

연락처

임팩트피플스
UX리서치팀
조이령 매니저
02-2191-37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