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용어 설명해주는 AI’ 올거나이즈, 국립국악원 국악사전에 LLM 기반 챗봇 ‘알리 앤서’ 연동

국립국악원 내 국악용어 검색사이트 ‘국악사전’과 연동… 1000여개 표제어 대상 지식베이스 작업 진행

알리 앤서와 연동해 자유로운 챗봇 시나리오 작성… 챗GPT처럼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국악 용어 검색 가능

HWP, PDF, DOC, PPT 등 다양한 형태의 문서에서 답변… 향후 구글 등 외부 검색 기능도 연동해 보다 풍부한 내용 전달 예정

뉴스 제공
올거나이즈코리아
2023-10-18 08:30
서울--(뉴스와이어)--거대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대표 이창수, www.allganize.ai)가 국립국악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국악사전에 LLM 기반 챗봇 ‘알리 앤서’를 연동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통해 한자어 기반의 어려운 국악 용어들을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하고, 대화형 문답으로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알리 앤서는 기업 문서와 매뉴얼, 최신 정보 등을 업로드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문서에서 찾아 요약 및 종합해 답하는 기업용 AI 문서 솔루션이다. 올거나이즈는 국립국악원 홈페이지 내 국악사전 사이트와 알리 앤서를 연동하고, 지식베이스를 만들어 국악 용어를 쉽게 설명하도록 했다.

알리 앤서는 다양한 LLM을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해 대화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국립국악원 국악사전에 적용된 알리 앤서는 오픈AI의 GPT 3.5를 사용한다. 정확한 표제어뿐만 아니라 챗GPT에 묻듯 자연스럽게 질문할 수 있어 국악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또한 알리 앤서는 HWP, PDF, DOC, PPT 등 국악사전 원고에 포함된 다양한 형태의 문서에 기반한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오답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궁중ˑ풍류편 악곡 200개, 춤 105개, 악기 51개, 복식 58개, 개념어 5개 등 총 419개의 표제어를 대상으로 지식베이스를 만들어 1차 학습했고, 민속편 표제어 614개까지 2차로 추가해 1033개의 표제어를 공개한다.

올거나이즈는 향후 표제어를 더 확장하고 구글 검색 등 외부 검색 기능도 알리 앤서와 연동해 답변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립국악원에 고객과의 질의응답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를 축적 및 분류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피드백 수집을 통해 지속적으로 챗봇을 업데이트하며 기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국립국악원 김영운 원장은 “국악 정보를 찾고 싶은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국악 지식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올거나이즈와 협업하게 됐다. 오픈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표제어를 추가하고, 내용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이 더 풍부한 국악 지식을 얻도록 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거나이즈 이창수 대표는 “알리 앤서는 챗GPT처럼 사용자와의 대화를 기반으로 답변하지만, 고객사 데이터를 연동해 맞춤형 지식베이스를 만들기 때문에 보다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며 “국악처럼 비전문가의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 접목시키면 사용자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거나이즈코리아 소개

2017년 설립된 올거나이즈코리아는 AI로 기업의 생산성을 혁신하는 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이다. 파이브락스(5Rocks)를 창업하고 2014년 탭조이에 성공리 매각했던 이창수 대표가 세운 두 번째 회사다. 올거나이즈는 ‘알리(Alli)’ 플랫폼을 통해 기업용 LLM 인에이블러(Enable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 LLM 앱 빌더(App Builder)’를 활용해 개발 지식 없이 노코드 형태로 기업 맞춤형 앱을 쉽게 제작 가능하며, ‘알리 LLM 앱 마켓(App Market)’에 등록된 LLM 앱 중 필요한 앱을 골라 직군별 업무에 활용할 수도 있다. 오픈AI의 GPT-3.5/GPT-4, 메타의 라마2, 구글의 팜(Palm), 앤트로픽의 클롣 등 원하는 LLM을 선택해 사용 가능하며, 올거나이즈의 산업 특화 sLLM(경량화 LLM 모델)도 온프레미스 형태로 사용 가능하다. 한국, 미국, 일본 3개국에서 동시에 사업을 진행하며, 누적 200개 이상의 엔터프라이즈 기업 고객에게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카드, KB증권을 비롯해 일본의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 금융그룹, KDDI, KAO, 미국의 트래블러스 등에서 사용 중이다.

웹사이트: https://allganize.ai

연락처

올거나이즈코리아 홍보대행
오픈피알
유다원 에디터
070-7363-076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올거나이즈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