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출판사 ‘경영책임자와 본사 및 현장 관리자를 위한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 가이드북 - 안전보건관리시스템 중심의 안전경영체계 구축’ 출간

안전을 경영시스템으로 경영책임자와 관리자가 전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시대

경영책임자와 관리자의 안전보건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가이드북

뉴스 제공
좋은땅출판사
2023-10-19 15:00
서울--(뉴스와이어)--좋은땅출판사가 ‘경영책임자와 본사 및 현장 관리자를 위한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 가이드북 - 안전보건관리시스템 중심의 안전경영체계 구축’을 펴냈다.

이 책은 안전관리시스템, 화공 및 산업안전 등 안전분야에 대한 최고 전문성을 보유한 백종배 교수, 함병호 교수, 신인재 박사, 서용윤 교수, 박주원 박사가 회사의 경영책임자와 관리자가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시스템적 관점의 이해를 바탕으로 안전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안전활동을 스스로 이행해 나가기 위한 길라잡이를 제공해 주고자 집필했다.

이 책에서 안전경영체계는 지속적이고 동적인 시스템으로 자리 잡아야 함에 따라 안전관리 활동별 각 요소들을 법규에 맞춰 구비했다고 해서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됐다고 판단하면 안 됨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안전경영체계 구축 필요성과 실행 방법을 최대한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한 저자들의 오랜 고민과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이는 중대재해처벌법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경영책임자, 본사 및 현장 관리자들에게 안전경영체계의 초석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각 기업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 책은 단지 처벌을 피하는 것에 앞서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어떻게 갖추고 재해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친절하고, 기본에 충실하게 설명하고 있다. 산업재해는 분야나 위험 요소가 다양한데 분야별 학자와 행정 실무를 다년간 담당했던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만든, 그야말로 안전공학과 법적 측면에서 중대재해 예방과 대응에 관한 교과서로 삼을만한 안전의 ABC 같은 안내서이다. 기업의 경영책임자와 관리자만 참고할 것이 아니라 종사자의 재해예방을 위해 모두 이 책을 늘 곁에 두고 안전한 직장생활 지침으로 활용한다면 중대재해를 넘어 산업재해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 이채필 전(前) 고용노동부 장관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지 2년이 가까워지는데 사업장의 중대재해는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는 산업현장 내 위험요인의 관리를 위해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요구하는 법률적 차원의 관리체계와 안전공학적 차원의 시스템적 관리가 동시에 이뤄져야 하나 그러하지 못해서다. 안전보건관리체계는 위험을 제어, 통제, 관리하기 위해 행해야 하는 행동들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들과 상호작용 관계로 연결되는 형태로 구축돼야 함에 따라 안전보건 학계 원로와 안전보건 행정전문가, 산업현장 실무 전문가가 모여 산업현장에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수행해야 할 업무를 중심으로 현장 안전문제의 구체적 해법을 제시할 책을 저술했다. 이 해법에 따라 현장 내 안전보건관리를 수행한다면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은 쉽게 이뤄질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잘 운영한다면 산업현장에서 중대재해가 크게 감소되리라 생각된다. 경영층은 물론 관리감독자, 근로자 및 안전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 권장하는 바이다.”
- 이영순 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 / 현(現) 재단법인 피플 이사장

‘경영책임자와 본사 및 현장 관리자를 위한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 가이드북 - 안전보건관리시스템 중심의 안전경영체계 구축’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매할 수 있다.

좋은땅출판사 소개

도서출판 좋은땅은 1993년 설립해 20여 년간 신뢰, 신용을 최우선으로 출판문화 사업을 이뤄왔다. 이런 토대 속에 모든 임직원이 성실함과 책임감을 느끼고, 깊은 신뢰로 고객에게 다가가며, 사명감을 바탕으로 출판문화의 선두 주자로서 어떠한 원고라도 세상에 빛을 보게 해 독자가 더 많은 도서를 접하고, 마음의 풍요와 삶의 질을 높이도록 출판 사업의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g-world.co.kr

연락처

좋은땅출판사
편집/기획
오시은 매니저
02-374-86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