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지킨 나만의 자원봉사 경험’ 탄소중립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전 국민 대상 탄소중립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의 장 열려

공모 주제는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응 자원봉사활동 운영사례 등… 다음달 14일까지 접수

2023-10-20 08:00
서울--(뉴스와이어)--재단법인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의욱)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하는 ‘탄소중립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 공모전’은 2050 탄소중립 자원봉사 캠페인에 대한 시민의 인지도 향상과 참여 계기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센터는 2021년도에 ‘기후위기 대응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해 ‘우유팩 재활용 프로젝트’, ‘자원 순환을 위한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등 다양한 탄소중립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배출했다.

이번 공모전은 ‘지구를 지킨 나만의 자원봉사 경험을 소개해주세요!’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탄소중립, 기후위기와 관련한 자원봉사활동 운영사례 또는 기존 자원봉사활동을 탄소중립의 관점에서 풀어낸 사례를 작성해 다음 달 14일까지 ‘안녕! 함께할게’ 웹사이트(https://eco.v-reaction.net)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우수사례는 내·외부 심사를 거쳐 총 8팀을 선정하며 대상(1팀) 100만원, 최우수상(3팀) 80만원, 우수상(4팀) 40만원의 시상금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상을 수여한다.

최종 선정된 우수사례는 11월 23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및 안녕! 함께할게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며, 주요 우수사례는 사업 홍보와 다양한 탄소중립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의욱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은 “기후위기가 우리 삶에 직접적인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야 한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한 다양한 자원봉사 사례가 발굴되길 기대하며, 선정된 우수사례를 자원봉사현장에서 적용하고 확산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소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를 주체로 2010년 6월 1일 설립돼 2020년 재단법인으로 운영 형태를 전환했다. ‘모든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로 만드는 안녕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자원봉사 지원 체계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핵심 가치인 △사람 △연대협력 △현장을 바탕으로 핵심 목표인 △현장 중심의 자원봉사 정책 활동 △사회 변화를 위한 역량 강화 △자원봉사자가 주도하는 참여 문화 조성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안녕 캠페인, 재난현장자원봉사센터 통합관리, 자원봉사종합보험,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자원봉사 정책 개발, 자원봉사 아카이브 사업 등이 있다.

안녕 함께할게: https://eco.v-reaction.net/

웹사이트: http://v1365.or.kr

연락처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전략팀
전홍석 주임
02-2129-751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