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최대기업 ‘붐업코리아’ 참가해 K-프랜차이즈에 러브콜

코라오 그룹, 지난주 열린 KOTRA 초대형 수출상담회에서 MOU 13건 체결

외식·뷰티·의류·키즈카페·유통 등 다방면에서 우리기업과의 협력 예정

뉴스 제공
KOTRA
2023-10-23 11: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가 이달 18일부터 이틀간 개최한 ‘2023 하반기 붐업코리아’에서 라오스의 코라오그룹은 프랜차이즈·소비재 국내기업 63개 사와 상담으로 275만불에 달하는 13건의 협약을 체결했다.

코라오그룹은 라오스 최대의 민간기업으로, 2025년까지 수도 비엔티안시를 비롯한 라오스 전역에 16개의 대형 쇼핑몰과 2000여 개의 미니마트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입점 프랜차이즈와 상품의 절반 이상을 한국에서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코트라는 두 달여 기간 동안 △외식 △뷰티 △의류 △키즈카페 등 ‘K 프랜차이즈’ 기업과 코라오그룹의 화상상담을 지원했고, 이번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에서 체결된 협약으로 결실을 보았다.

외식 분야에서는 외식 프랜차이즈의 MOU와 공동투자 파트너십 협약을 약속했고 가맹비, 로열티 외에도 핵심 재료 등이 공급될 예정이다. 뷰티 분야는 현지에서 장소와 기자재 등을 제공하고 한국에서 미용 인력 파견과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방식으로 협약이 체결됐다. 키즈카페는 라오스 어린이를 대상으로 현지에 특화된 캐릭터를 공동 개발해 콘텐츠와 놀이공간을 구축하자는 것이 골자다.

한편 코라오그룹의 계열사인 콕콕 메가마트 아시아 구매총괄도 방한해 국내 식품, 소비재 기업 30여 개사와 상담을 했다. 특히 PB(자체상표) 상품 담당자도 함께 방한해 즉석식품 조리기의 시범 도입을 검토하기로 논의했다.

KOTRA 비엔티안무역관 김필성 관장은 “프랜차이즈 불모지 라오스에 외국 프랜차이즈 시장이 급속도로 열리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라오스에는 9월 세븐일레븐 1호점이 개설됐고, 스타벅스는 2022년 말에 1호점 개설 후 1년도 안 돼 4호점이 준비 중이다.

KOTRA 서비스·ICT실 염승만 실장은 “수출이 어려운 상황에서 K 프랜차이즈, PB 상품, 프리미엄 소비재 등 다차원 진출로를 열었다는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선단 형태의 대형 바이어를 발굴해 수출 플러스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서비스산업팀
김재우 팀장
02-3460-76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