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선거기관협의회, 콜롬비아 지선 국제선거참관단 운영
선거관리 분야 정보 교류의 장 마련
선거관리 분야 세계 최대 국제기구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A-WEB이 운영하는 국제 선거 참관단은 전 세계 선거관리 전문가로 구성된다. 다국적 참관단원들은 투·개표 절차 전반을 참관하고, 개선 권고사항을 제공한다. A-WEB 국제 선거 참관 프로그램은 2014년부터 시작해 그간 150개 기관 400여명의 선거관리 관계자들이 참여한 초지역적인 선거관리 정보 교류의 장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콜롬비아 지방선거 참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A-WEB 사무처는 해당 지역 선거제도 브리핑 등 다국적 참관단원들이 초청국 선거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지원한다.
한편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은 A-WEB은 이달 23일부터 26일까지 글로벌 파트너기관인 유엔개발계획(UNDP)과 함께 회원기관인 몽골의 선거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선거관리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최근 정당법이 개정된 몽골에서 선거위원회의 역할과 권한이 강화돼 몽골 정당법의 효율적 이행을 위한 연수가 진행 중이다.
전 세계 선거기관들의 글로벌 네트워크의 본부인 A-WEB 사무처가 한국에 있다. 이는 전 세계 선거관리기관들이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중심에 한국이 있으며, A-WEB 사무처는 ‘보이지 않는 외교’로 한국의 연성권력(soft power)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소개
세계선거기관협의회(Association of World Elections Bodies, A-WEB)는 2013년 출범한 세계 최대 규모의 선거관리 분야 국제기구로, 헌장에 따라 사무처는 대한민국(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해 있다. 현재 111개국의 121개 선거기관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무처는 국제컨퍼런스·역량강화연수·국제선거참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련 보고서·소식지 등을 발간한다. A-WEB은 세계 각국의 선거관리 관련 지식 및 경험 교류를 활성화해 세계의 민주적 선거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web.org
연락처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사무처 홍보부
이태령 팀장
032-455-72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