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신세계·일본 도큐 그룹과 B2B 샘플전시회 개최… 한국 신진 브랜드가 인기

신세계 입점기업 물류지원으로 국내 중소기업과 대중소 해외 동반진출 실현

뉴스 제공
KOTRA
2023-10-24 11:00
서울--(뉴스와이어)--일본 굴지의 의류 유통망 관계자들이 도쿄 시부야에 25일 아침부터 모였다. K패션 브랜드 27개 사가 참여하는 의류제품 전시·상담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KOTRA(사장 유정열)는 일본인 사이에서 패션의 성지로 알려진 시부야에서 25일부터 이틀간 ‘K패션 샘플 전시상담회’를 개최한다. 일본 기업 20여 개사가 첫날부터 행사 현장을 찾아 우리 제품 수입을 위한 협상을 진행한다.

이번 상담회에 참여하는 브랜드는 한국 신세계 그룹과 일본 도큐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선정됐다. 도큐 그룹은 백화점, 부동산, 호텔·리조트 등 일본 전역에 걸쳐 사업망을 보유한 대기업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시부야109’를 운영한다. 사전 상담 또한 도큐 그룹에서 운영하는 시부야 공유 오피스에서 진행됐다.

이외에도 31개의 한국 브랜드가 도큐 그룹의 온라인 B2B 쇼핑몰인 ‘마케프레(makepre)’에 입점한다. 마케프레는 해외 패션브랜드 거래 전용으로 특화해 올해 10월 오픈한 신생 온라인 쇼핑몰이다. 담당자에 따르면 마케프레는 양산형이 아닌 디자이너 독자적 철학을 가진 한국 패션브랜드를 위주로 일본 시장에 K패션을 지속적으로 소개해나갈 예정이다.

일본에서의 한류 열풍은 식품, 화장품에 이어 패션으로까지 확장되는 추세다. 일본 대표 온라인 쇼핑몰 라쿠텐(RAKUTEN)에 따르면, 2022년 10대에서 50대 여성 사이에서 ‘패션에 참고하는 나라’로 한국이 1위를 차지했다. 아직 일본의 의류 수입에서 한국의 비중은 3%이지만 앞으로 K패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일본 패션 MD사이에서는 마음에 드는 제품을 가리킬 때 ‘캉코쿠뽀이(韓国っぽい, 한국스럽다)’라고 표현할 정도이다.

한편 이번 사업은 대중소 해외 동반진출 실현으로 국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도 기여한다.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의 B2B 쇼핑몰인 ‘KFashion82’ 입점기업 중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선별해 수출을 위한 전반적인 물류 지원을 맡아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도큐의 온라인플랫폼에 입점할 수 있게 도왔다.

신세계의 New Retail 담당 조충식 과장은 “우리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해외진출지원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으로 신세계 몰의 입점기업이 해외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KOTRA 김삼식 일본지역본부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일본에 수출된 적이 없는 31개의 브랜드가 철옹성 같았던 일본 패션업계에 진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KOTRA는 우리의 우수 브랜드가 오모테산도, 하라주쿠와 같은 패션 거리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전방위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ESG경영실
권준섭 실장
02-3460-349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