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미 NCAMP와 국산 항공기용 복합재료 및 인증체계 발전 위한 3자간 업무협약 체결

국내 복합재료 산업 발전을 위한 한·미 협력 체계 구축

뉴스 제공
항공안전기술원
2023-10-25 10:00
인천--(뉴스와이어)--항공안전기술원(원장 이대성)은 10월 24일(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원장 김세종), 미국 NCAMP*(Director. Royal Lovingfoss)와 국산 항공기용 복합재료 산업 및 인증체계 분야 발전을 골자로 상호교류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NCAMP(National Center for Advanced Materials Performance, 미국 국립 신소재 성능 센터)

이날 협약식은 이대성 항공안전기술원장, 김세종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 NCAMP Director. Royal Lovingfoss 등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카본코리아 개막식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국내 항공기용 복합재료 인증기관인 항공안전기술원과 시험평가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미국의 항공기용 복합재료 인증기관인 NCAMP와 각자 보유한 정보와 역량을 공유하고 상호협력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우리나라 복합재료 생태계 발전과 활용 촉진을 위한 각종 연구에 공동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국산 항공기용 복합재료 인증 체계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를 통해 상호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며, 이후 국내 개발 복합재료의 NCAMP 등재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각종 세미나 등을 개최해 각 기관의 연구 성과 및 기술·정보 교류를 통해 국산 복합소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항공안전기술원은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항공안전에 필요한 항공안전 기술 전문인력 양성, 항공사고 예방에 관한 인증·시험·연구·기술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18년 항공기용 복합재료 인증 업무를 담당한 이래로 전문 검사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미 수차례 복합재료 인증을 경험하면서 높은 신뢰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대성 항공안전기술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미 항공기용 복합재료 인증 기관 간의 기술 교류가 확대될 것이며, 이를 통해 국산 항공기용 복합재료 산업의 촉진과 인증 체계 발전에 도움이 되는 성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면서 “각 기관의 호혜적인 상호협력을 통해 국산 항공소재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항공안전기술원 소개

항공안전기술원(KIAST)은 민간항공기·공항·항행시설·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 등에 대한 안전성·성능 등을 시험하고 인증하는 업무와 항공안전에 영향을 주는 위해요인 식별·분석, 항공사고 예방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 연구 수행 등 항공안전 확보를 위해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iast.or.kr/kr/index.do

연락처

항공안전기술원
기획전략실
오준석 행정원
032-727-5616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항공안전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