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까귀금속공업, 귀금속으로만 구성된 세계 최초 고엔트로피 합금 분말 개발 성공

5종류 이상의 귀금속 합금 분말 제조 방법 확립

고객 니즈 맞춤형 제안 가능

뉴스 제공
TANAKA홀딩스
2023-10-25 11:47
도쿄--(뉴스와이어)--다나까귀금속그룹의 핵심 기업이자 산업용 귀금속 사업을 전개하는 다나까귀금속공업(본사: 도쿄도 치요다구, 대표이사 사장 집행임원: 다나카 코이치로)은 10µm 이하의 미세한 입경과 높은 결정성을 겸비하고 조성 균일성이 우수한 귀금속으로 구성된 고엔트로피 합금 분말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은 백금(Pt), 팔라듐(Pd), 이리듐(Ir), 루테늄(Ru), 로듐(Rh)의 5종류 귀금속으로만 구성된 세계 최초의 고엔트로피 합금 분말로, 이미 양산 공정을 확립했으며 10월부터 샘플이 제공될 예정이다.

다나까귀금속공업은 해당 제품에 사용되는 5종류 이상의 귀금속 합금 분말 자체와 분말 제조 방법을 확립해 2023년 6월에 기본 특허를 취득했다(특허 제7300565호)[1]. 이 제품에 사용되는 귀금속 합금 분말은 내식성, 도전성 등은 물론 우수한 귀금속의 특징을 유지한 5종 이상의 귀금속 원소로만 이루어진 합금으로, 공업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마이크로 오더[2]의 합금 분말이다. 기존 나노 오더의 귀금속 고엔트로피 합금과 달리 결정자 크기가 커 합금이지만 더 안정적이며, 기계적 강도 개선, 내식성 향상, 열팽창률 제어 등 합금 본연의 요구특성을 만족한다. 또한 합금의 조성 비율에 따라 성질이 크게 달라지는 귀금속 합금의 기능 및 특성 개선에 이바지하리라 기대된다.

이 제품은 귀금속 합금이 분말 형태로 돼 있어, 3D 프린터 조형이나 로드 성형(분말을 굳혀 막대 모양의 소재를 성형하는 것), 각종 회로와 센서에 많이 이용되는 페이스트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고엔트로피 합금의 특징인 고강도화 및 고내열성을 살린 촉매나 높은 내구성이 요구되는 전도막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1] 고엔트로피 합금 분말에 대한 2023년 6월 29일 특허 취득 완료(특허 제7300565호). 이 제품에 사용되는 귀금속 합금 분말은 △5종 이상의 귀금속 원소의 합금으로 만든 귀금속 합금 분말 △평균 입경이 10µm 이하 △결정 크기가 60nm 이상 △X선 회절 스펙트럼 회절 각도 2θ가 38~44°에서 관찰되는 피크 수가 1개인 경우로 정의한다.
[2] 오더: 물리학 또는 공학 분야에서 수치의 크기를 대략 표현하는 용어. 자릿수나 단위의 정도를 나타낸다.

산업 사업 글로벌 웹사이트
https://tanaka-preciousmetals.com/kr/

제품 문의 양식
다나까귀금속공업주식회사
https://tanaka-preciousmetals.com/kr/inquiries-on-industrial-products/

보도기관 문의처
TANAKA홀딩스 주식회사
https://tanaka-preciousmetals.com/kr/inquiries-for-media/

고엔트로피 합금

고엔트로피 합금은 5종 이상의 원소가 동등하게 함유된 합금으로, 함유량의 절반을 넘는 주요 원소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금속 재료로 주목받고 있으며, 함유된 금속 및 귀금속의 성질에 따라 고강도화, 고내열성 등의 특성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새로운 특성이 생길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다나까귀금속 그룹 소개

다나까귀금속 그룹은 1885년 창업 이래 귀금속을 중심으로 한 사업 영역에서 폭넓은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일본에서 톱클래스의 귀금속 취급량을 자랑하며, 오랜 기간에 걸쳐 산업용 귀금속 제품의 제조·판매 및 자산용이나 보석품으로서의 귀금속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귀금속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 집단으로서 일본 내외의 그룹 각 사가 제조, 판매, 그리고 기술 개발에 연계 및 협력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도(2023년 3월 말 결산)의 연결 매출액은 6800억엔이며, 5355명의 직원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tanaka.co.jp

연락처

다나까 홀딩스 홍보대행
JCN Newswire
카즈요 다케다(Kazuyo Takeda)
+81-3-6859-857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TANAKA홀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