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RD협회,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제374차 ‘HRD포럼’ 개최

우수 기업 연수원에서 HRD 조직 운영과 스태프의 역할 논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멈춰졌던 연수원 탐방 재개

인천 청라에 위치한 하나은행 연수원 ‘하나글로벌캠퍼스’ 탐방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23-10-26 16:28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 10월 26일(수) 우수 기업에서 운영하는 연수원을 탐방하고, ‘HRD조직 운영과 스태프의 역할’을 논의하는 제374차 ‘HRD포럼’을 개최했다. 이번에 방문한 곳은 인천 청라에 위치한 하나은행의 연수원 ‘하나글로벌캠퍼스’다.

‘HRD포럼’은 엄준하 한국HRD협회 이사장과 이정희 하나은행 인재개발부 부장의 환영사로 시작됐다.

엄준하 이사장은 “직무, 성과, 목표를 중심으로 HRD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수원은 역할과 기능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이정희 부장은 “하나은행 HRD 시스템과 인프라의 이모저모를 맛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환영의 뜻을 전했다.

환영사 이후 연수원 내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휴식을 취한 ‘HRD포럼’ 참여자들은 손우철 하나은행 인재개발부 팀장의 발표를 들으며 하나은행 HRD 시스템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손우철 팀장은 “하나은행에서 HRD의 역할과 기능은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에 그치지 않고 조직문화 활성화, HR 데이터 분석까지 확장되고 있다”며 하나은행 HR지원그룹이 인사부, 인재개발부, 직원행복부로 구성되어 있는 배경을 짚어줬다.

이어 손 팀장은 주목할 만한 HRD 활동으로 ‘CDP’를 소개했다. 하나은행의 CDP는 구성원들이 희망 분야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인력풀에 추가되며, 금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을 받는 경력개발 제도다. 여기에서 레벨은 기본 및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단계(레벨1), 심화된 교육을 들을 수 있는 단계(레벨2), 전문가 수준의 교육도 이해할 수 있는 단계(레벨3)로 나뉜다. 레벨2 이상을 취득하려면 자격 검증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며, 레벨3은 해당 직무 분야에서 완성된 단계로 인증위원회를 거쳐 자격을 부여받는다.

다음으로 손 팀장은 올해 하나은행의 HRD 이슈를 공유했다. 첫째는 디지털 인재육성이다. 하나은행은 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맞춰 외부에서 인재를 영입하기보다는 회사를 이해하고 있는 현업의 비전문가를 디지털 인재로 육성하고자 했다. 그에 따라 KAIST와 협업해 프로젝트 중심 교육을 개발했다. 둘째는 스타트업 파견이다. 우수한 스타트업에 구성원을 6개월 동안 파견해서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체험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손 팀장은 새로운 곳에서 직접 일해본 구성원들은 돌아온 이후 하나은행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손 팀장은 “내년도 HRD 활동의 키워드는 ‘현장중심’과 ‘몰입’이며, 올해 추진한 역량진단 결과물을 바탕으로 업무 재설계를 위한 연수를 시도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손 팀장의 설명이 끝나고 ‘HRD포럼’ 참가자들은 본격적으로 하나글로벌캠퍼스를 탐방했다. 연수시설 담당자가 전체적인 코스를 안내했는데, 담당자는 참가자들이 투어에서 하나은행이 구축한 편의성과 편안한 분위기를 느껴보길 희망했다. 하나글로벌캠퍼스는 로비동, 숙소동, 교육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참가자들은 HRD 시스템 발표가 있었던 교육동 1층 로비부터 중강의실, 대강당, 휴게공간과 숙소동의 숙박시설 및 식당 등 많은 공간을 둘러봤다.

투어를 마친 참가자들은 네트워킹 시간을 갖고 많은 이야기를 나눴으며, 한국HRD협회는 참가자들이 조를 이뤄 HRD 이슈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나누는 세션을 제공했다. 해당 세션에서 HRD 담당자들은 각자의 고충과 고민을 풀어놓고, 조언을 주고받았다.

제374차 ‘HRD포럼’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멈춰야 했던 ‘연수원 탐방’을 재개했다는 점에서, 비즈니스의 전략적 파트너로 승격하며 HRD 업계에서 귀중한 이정표를 그리고 있는 하나은행의 연수원을 방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달랐다.

한국HRD협회 소개

한국HRD협회는 1987년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엄효정 연구원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