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업승계협회, 가업승계지도사 제6기 원우 모집… 11월 13일 개강

2023년도 제3회 가업승계지도사 자격검정 시험(12월 9일)

뉴스 제공
한국가업승계협회
2023-10-27 10:28
서울--(뉴스와이어)--한국가업승계협회(회장 김봉수, 이하 협회)는 2023년도 제3회 가업승계지도사 자격검정 시험(12월 9일)을 대비해 한국가업승계진흥원이 가업승계지도사 양성 과정을 11월 13일(월) 개강한다고 27일 밝혔다.

가업승계지도사는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2년 2월 18일 제1기를 시작으로 2023년 9월 1일 제5기를 배출하고 제6기 원우를 모집하고 있다.

협회와 한국가업승계진흥원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가업승계 애로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K-가업승계 바우처’ 사업을 10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많은 가업승계지도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협회 김봉수 회장은 가업승계지원제도에 관련, “2023년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개정세법이 가업승계 차원에는 매우 획기적”이라며 “지원제도는 대폭 확대되고, 사후 관리 요건은 완화됐다. 이런 이유로 현장에서는 승계를 앞둔 경영자들이 이제 가업승계지원제도를 활용해 볼 만하다는 생각의 전환점이 됐다”고 말했다.

실제 경영자 단체 등에 강의하거나 모임에 참석해 보면, 창업 1세대의 고령화로 본격적으로 가업승계가 필요한 시점으로 가업승계지원제도 확대되고 사후 관리 요건 완화와 기간이 5년이면 해 볼 만하다는 의견이 많다. 그동안 가업승계를 미뤄 오던 기업의 가업승계 실행에 대한 의식 전환에 따라 가업승계 컨설팅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가업승계 경험이 부족해 경험 있는 전문가가 많지 않다. 이에 가업승계지도사 자격증은 가업승계의 전환점이 되고 있는 올해 성장 가능성과 전망이 밝다는 설명이다.

가업승계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승계전략 △재무·조세전략 △가족계획 △지배구조 △후계자 육성 △은퇴설계 △갈등관리 △지속 가능한 경영전략 등의 가업승계 핵심 부분 전략 컨설팅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성공적인 가업승계를 지원해 천년강소기업으로 육성 발전시키는 업무를 수행한다.

가업승계지도사는 1, 2급으로 나눠진다. 1급은 3년 이상 실무 종사자나 2급 자격증 취득 후 1년 이상 경력자만 응시할 수 있고, 2급은 가업승계지도사 양성 교육 과정 이수자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협회는 무자격자들의 대체 인력 공급으로 무분별한 시장 질서를 확립해야 한다며, 가업승계지도사는 사회 공헌적인 평생직업으로 적합하며 이 같은 새로운 직종 개발로 일자리 창출 및 가업승계 분야의 성장·발전에 사명감을 느끼고 이바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협회에 따르면 지금까지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경영지도사가 제일 많고, 다음으로 △전직 중소기업청 차장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 △검사 출신 변호사 △현대그룹 대표이사 △기업 전문 경영인 출신과 대학교수 △회계사 △세무사 △석박사 △프리랜서 △경영 컨설턴트 △FC △FP 등 다양한 사람이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원우회를 구성, 활발히 교류·협업하고 있다.

경영지도사로 십수년 활동해 온 한 수료생은 그동안 경영 컨설팅을 업으로 하면서 실무 경험도 많고 실력이 있어도 라이선스가 없어 인정받지 못해 가업승계 컨설팅을 수주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았다며, 가업승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기존 역량에 ‘가업승계지도사’라는 새로운 무기를 장착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이번 가업승계지도사 양성 과정은 11월 13일(월) 개강, 12월 9일(금) 검정시험에 응시하는 과정이다.

협회 홈페이지(fbsa.or.kr)를 방문하면 양성 과정 관련 상세한 안내가 돼 있다. 한편 협회는 중소·중견기업의 가업승계 관련 무료 상담과 가업승계 컨설팅 ‘K-바우처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관심이 있을 경우 언론 문의처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한국가업승계협회 소개

한국가업승계협회는 중소·중견기업들이 꾸준한 발전을 위해 아름다운 배턴 터치의 가업승계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중소기업의 건전한 경영 환경을 조성하고, 기업의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승계해 천년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국가업승계협회는 성장 단계별 문제 해결 컨설팅 방법론(승계전략, 재무·조세전략, 지배구조, 후계자 육성)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에 특화한 가업승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가업승계지도사 양성을 통해 올바른 가업승계 컨설팅 저변을 확대, 성공적인 가업승계의 내비게이션이 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fbsa.or.kr/

연락처

한국가업승계협회
김봉수 회장
02-2057-898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한국가업승계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