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글로벌 수소 스토리지 시장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 발표

2030년까지 1442만톤에 달하는 약 480TWh의 수소 에너지 저장 용량 추가될 것으로 전망

2023-10-27 13:15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최근 ‘글로벌 수소 스토리지 시장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Global Hydrogen Storage Growth Opportunities)’를 발표했다.

에너지 안보와 에너지 전환이 수소 산업 투자의 핵심 동력이 되고 있다. 석유·가스와 광업, 철강, 중수송 등 일부 분야에서 탈탄소화가 가능한 몇 안 되는 방안 가운데 하나로 수소가 급부상하고 있다. 수소의 에너지 밀도와 단계별 가변성이 전력 발전과 에너지 저장이 모두 가능한 다재다능한 연료 및 에너지 운반체로써 역할을 용이하게 해준다.

에너지 전환에서 수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지만, 장기적 에너지 저장으로써 수소의 미래 가능성 역시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이 때문에 주요 국가 대부분이 독자적인 수소 전략을 마련하고, 전폭적인 정책 지원에 나섰다. 수소 스토리지에 대한 단기 수요 대부분은 산업용 탈탄소화를 위한 목적이겠지만, 2030년 이후에는 전송 인프라 발달로 계절 간 에너지 저장이 목적일 가능성이 크다.

2030년까지 1442만톤에 달하는 약 480TWh의 수소 에너지 저장 용량이 추가될 것이다. 특히나 유럽 지역이 수소 경제 발전 계획을 탈탄소화 경제와 에너지 안보 달성에 초점을 맞춰 수소 생산 및 저장량 증가에 앞장설 것이다. 전체 스토리지 용량 가운데 47.4% 점유할 유럽이 수소 스토리지 시장을 장악할 것이고 그 뒤를 APAC 지역이 18.9%를 차지하며 따를 것이다. 북미 역시 2021년, 2022년에 통과된 법안에 힘입어 빠르게 속도를 내고 있다.

신속한 수소 경제 발전을 위해 막대한 정책 지원이 뒷받침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발표된 수소 프로젝트들 가운데 실현 가능성/FID(Financial Investment Decision, 최종투자결정) 단계까지 도달한 것은 거의 없다. 오프테이커(off-taker) 불확실성에 따른 규모 조정과 단계적인 세제 혜택 폐지 후 비용 관련한 리스크 그리고 수소와 수소 생산 장비, 수소 준비 장비들의 장기적·안정적 공급에 대한 문제 역시 안고 있다.

높아지는 수요에 발맞춰 수소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비즈니스 모델들도 진화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산업이 진화할수록 시장 진입 초기 과정에 대한 학습 비용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시장 진출 기업들은 가스 네트워크 사업자들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여러 분야에서 발휘될 수 있는 수소의 다양한 가능성이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기업들에 다양한 산업에서 전후방 통합의 기회들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소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 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60여 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 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꾸준한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 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 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홍보팀
이미옥 매니저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프로스트 앤드 설리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