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행복나눔재단, 시각장애 아동 위한 국내 최초 점자 일일 학습지 ‘점프 JUMP’ 발간

한글 점자 기초-기본-유창성-이해력 200단계로 구성

시각장애 아동 및 부모 대상 단계별 점자 학습 교육 제공

뉴스 제공
SK행복나눔재단
2023-11-03 07:30
서울--(뉴스와이어)--SK그룹 사회공헌재단인 SK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이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의 새로운 학습 솔루션으로 한국점자도서관과 함께 국내 최초 점자 일일 학습지 ‘점프 JUMP’(이하 점프)를 발간한다고 3일 밝혔다.

‘점프’는 한글 점자 기초-기본-유창성-이해력으로 구성된 총 200단계의 일일 학습지다. 학생용과 부모용으로 구성돼 시각장애 아동과 부모가 함께 점자를 익히며 가정 내 점자 학습이 이뤄지도록 했다. 행복나눔재단은 시각장애 아동에게 점프 학습지를 비롯한 점자 낱말 카드, 점자 동화책, 탭틸로(점자 익히기 도구), 버사슬레이트(점자 쓰기 도구) 등 다양한 학습 교구를 활용한 전문 튜터와의 1:1 가정방문 교육을 제공한다.

‘점자’는 시각장애 아동이 세상과 소통하는 데 필요한 문자이지만 △점자 학습 교재/교구 부족 △점자 학습 시설 및 지도교사 부족 △비시각장애인 부모의 점자 학습 지도 어려움 등의 이유로 학습 기회가 제한적이다.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은 이러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2020년부터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6세~13세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 학습 교재와 교구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점자 교육을 제공해 점자 문해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국 시각장애 아동 126명과 함께한 프로젝트 시즌1을 통해, 아동의 점자 수준에 따른 ‘개별화 교육’ 및 ‘가정 내 교육’의 필요성을 발견한 세상파일은 이를 중점으로 한 프로젝트 시즌2를 새롭게 진행한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민 아동(9살, 전맹)의 학부모는 “그동안은 아이에게 점자를 알려주고 싶어도 마땅한 학습 교재, 학습 정보도 없으니 막막했다”며 “아이와 집에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일일 학습지가 생겨서 매우 기쁘고 감격스럽다”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 여혜진 매니저는 “3년여 동안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단계별 점자 학습의 필요성을 크게 느꼈다”며 “국내 최초로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 일일 학습지를 선보이게 돼 기쁘고, 더 많은 아이가 점자로 더 넓은 세상을 배우며 성장해 나가도록 다양한 기업의 관심과 협력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세상파일팀은 10월 31일 행복나눔재단에서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 및 ‘보행 교육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행사를 열고 기업 사회공헌 관계자 30여 명과 함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상파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K행복나눔재단 소개

SK행복나눔재단은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사회공헌 전문 재단이다. 혁신에서 소외된 사회 문제들 속에서 작고 구체적인 문제를 찾아 실험을 거듭하며 최적의 문제 해결 모델을 만들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khappiness.org/

연락처

SK행복나눔재단
김유진 매니저
070-7601-800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K행복나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