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 국립중앙과학관 ‘올해의 과학도서 독후감 대회’ 개최 완료

2023 올해의 과학도서 독후감 대회 성황리 개최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방윤규, 이하 센터)는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이석래)과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동 주최한 ‘올해의 과학도서 독후감 대회’의 시상식을 21일 오후 2시 국립중앙과학관 나래홀에서 개최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센터가 매년 선정하는 ‘2022 APCTP 올해의 과학도서[1]’ 10권을 대상으로 독후감을 작성했고, 올해는 국립중앙과학관과 공동주최 하에 개인 부문 외 단체 부문도 상도 수여하며 수혜 범위를 확대했다.

본 대회에서는 포항동지여자고등학교 1학년 박채원 양과 대덕고등학교 2학년 양수정 양이 대상을 수상했다. 대상 2명을 포함해 개인 부문 14명과 단체 부문 2개 학교(대덕고등학교, 포항동지여자고등학교)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수상작은 과학문화 웹진 ‘크로스로드[2]’에 게시될 예정이다.

시상식 이후에는 APCTP 손승우 과학문화위원장을 포함한 3명의 과학문화위원[3]이 과학자로서의 삶, 진로 등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가 마련돼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센터는 과학도서 독후감 대회를 통해 자라나는 인재들의 추리력과 통찰력, 과학문해력이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해 과학문화 확산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지원을 받아 연구개발(R&D) 사업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사업 성과물에 따른 과학 콘텐츠의 성과 확산 및 사회 환원을 수행하며 사회적 가치 증진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2005년부터 매년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며, 도서 선정식, 저자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2] 크로스로드 : APCTP에서 창간한 과학문화 웹 저널(https://crossroads.apctp.org)
[3] 손승우 과학문화위원장(한양대학교 응용물리학과 교수), 이은희 과학문화위원(과학커뮤니케이터/작가 하리하라), 황정아 과학문화위원(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소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8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등 18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황인태 담당
054-279-1418
이메일 보내기

행사 문의
김지훈
054-279-128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