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인이 함께 둠칫둠칫’ 춤추고, 달리며 온라인에서 주목받는 ODA·SDGs 캠페인

코이카, 전 세계인 대상으로 ODA·SDGs 홍보 캠페인 전개

10월 12일 공개한 ‘ODA Song’, 댄스챌린지, 뮤직비디오 공모 진행해 바이럴 확산

9~10월 SDGs 알리는 마라톤 참여 2300회 기록, 공감‧노출 수 30만회 이상 돌파

뉴스 제공
한국국제협력단
2023-11-01 10:30
성남--(뉴스와이어)--전 세계 빈곤감소와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노력을 알리고 동참을 다짐하는 캠페인이 온라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9월과 10월 2달 동안 전 세계 시민을 대상으로 공적개발원조(ODA)와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소개하고 참여와 관심을 독려하는 글로벌 캠페인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 공적개발원조(ODA):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015년 유엔 총회에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경제·사회·환경 분야의 17가지 목표

캠페인은 △‘ODA를 통해 하나되는 세상’이란 메시지를 담은 노래 ‘ODA Song’ 제작 발표 △SDGs 홍보 및 실천 의지를 인증하는 마라톤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가 함께 참여했다.

※ 위코(WeKO) : 코이카와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ODA)의 의미 및 가치를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하는 내외국민으로 구성된 글로벌 크리에이터

먼저 ‘ODA Song’은 코이카가 발표하는 첫 음원으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와 코이카 직원의 목소리로 제작됐다. 음원은 10월 12일 유튜브 등 SNS에 공개돼 현재까지 1만2500회가 넘는 ‘좋아요’ 수를 기록했으며, 공개 후 위코 공식 SNS 채널에서 총 30만회 실시간 스트리밍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 ODA Song 스트리밍 유튜브 링크 : https://bit.ly/45VLrTd

코이카는 ‘ODA Song’을 세계인이 더욱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댄스챌린지와 뮤직비디오 영상 공모전을 이어나가고 있다. 공모를 통해 완성된 ‘ODA Song’ 공식 뮤직비디오는 11월 10일 위코 공식 SNS 채널에서 공개되며, 11월 8일부터는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ODA Song’ 녹음에 참여한 위코 활동자 이승재(26세)씨는 “작사, 작곡, 녹음까지 제작 전 과정에 위코 5기 전원이 참여했다”며 “모두가 힘을 모아 ODA를 알리는 노래를 완성해 의미가 깊다고 생각하며, ODA Song을 통해 더 많은 세계시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ODA를 알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SDGs 마라톤’은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빈곤퇴치, 양질의 교육, 기후변화 대응 등 17가지 SDGs 목표 중 하나를 선정한 후 각자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달리고, 달리기 기록장치에 입력된 결과물*을 ‘LetsSDGs’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올려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개인은 1.7km, 팀(17인)은 16.9km 완주 목표

SDGs 마라톤이 진행된 27일 동안(9월 19일~10월 15일) 총 2300건(중복참여 포함)의 참여 인증사진이 국내외 SNS에 게시됐으며, 30만회 이상의 노출과 공감을 받았다. 코이카 임직원 또한 위코와 한 팀을 이뤄 총 16.9km의 마라톤을 완주한 인증사진을 코이카 공식 SNS 채널에 공개해 SDGs의 의미를 알리고, 실천과 참여 의지를 다졌다.

이번 마라톤에 34회 참여해 누적거리 152km를 기록한 권상우(36세)씨는 “국제사회가 함께 달성해야 하는 SDGs의 세부목표와 그 의미를 자신만의 발자국으로 알릴 수 있다는 점이 뜻깊어 더욱 열심히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SDGs를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관련 소식에 관심을 갖고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SDGs 달성을 위한 세계인의 열정을 담은 마라톤 스케치 영상은 위코 공식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SDGs 마라톤 홍보 영상 유튜브 링크 : https://bit.ly/3SjVFcF

한편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시민을 대상으로 SDGs와 ODA를 알리기 위해 11월까지 △ODA페스타(ODA 오프라인 대국민 페스티벌) △코이카 메타버스 캠페인 △전 세계 노래자랑 대회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한국국제협력단 소개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해 1991년 설립됐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기관이다.

ODA Song 스트리밍 유튜브 링크: https://bit.ly/45VLrTd
SDGs 마라톤 홍보 영상 유튜브 링크: https://bit.ly/3SjVFcF

웹사이트: http://www.koica.go.kr/sites/koica_kr/in...

연락처

한국국제협력단
홍보실
김가현(Gahyun Kim) 홍보관
031-740-0711, 070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