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채널 비온뒤 ‘세계 건선의 날’ 맞아 서울성모병원 방철환 교수와 라이브… 건선 치료법부터 임상시험까지

뉴스 제공
의학채널 비온뒤
2023-11-02 08:00
서울--(뉴스와이어)--의학채널 비온뒤 유튜브 채널이 ‘세계 건선의 날’을 맞아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방철환 교수와 라이브를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라이브 방송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과 함께 건선 및 임상시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라이브는 10월 30일 월요일 오후 3시에 실시간으로 진행됐으며,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방철환 교수가 출연해 건선의 최신 치료와 임상시험 현황에 대해 강의했다. 또 실시간으로 시청자들의 라이브 질문에 답하는 시간도 진행, 건선 치료와 임상시험에 대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이번 방송에 출연한 방철환 교수는 대한건선학회 정보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방송에서는 건선의 진단과 치료 방법이 소개됐다. 건선은 붉은색 발진과 두꺼워진 피부 등을 특징으로 하며, 개인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다인자성 질환이다. 20-30대의 젊은 성인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방철환 교수는 강조했다. 또 건선의 약 80%는 경증이지만, 중증 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 대사성 질환과 심장 질환 등 심각한 합병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대상으로 하는 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방철환 교수는 피부 외상, 감염, 기후 그리고 술과 담배와 같은 건선의 악화 요인과 이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건선 증상을 설명했다. 건선 치료 기전에 대해 설명하며,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언급했다.

이어 건선 임상시험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방철환 교수는 직접 한국임상시험참여포털 검색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임상시험과 모집 예정인 임상시험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타이로신인산화효소2(tyrosine kinase 2) 억제제와 IL23 수용체 길항제(억제제) 임상시험을 설명하며 신약의 기전에 대해 강의했다. 그간 IL23 수용체 길항제가 주사제로만 개발됐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경구 복용약 형태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 전 약제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방철환 교수는 임상시험의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허가까지 장시간이 걸리는 고가의 생물학적 제제를 먼저 사용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장기간 연장 연구 참여 기회도 주어진다는 임상시험 참여의 장점에 대해 언급했다. 다만, 위약에 배정된 경우 일정 기간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부작용을 겪을 가능성도 있음을 언급했다. 다만 최근 20년 동안 생명에 위해를 줄 만큼의 심각한 안전성 문제는 없었기 때문에, 주치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권유했다.

방철환 교수는 건선 치료의 임상시험에 대한 시청자들의 질문에 응답하는 시간을 통해 “다양한 건선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며, 이에 관한 임상시험 정보는 한국임상시험참여포털을 통해 찾아보거나 주치의에게 물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대한건선학회는 세계 건선의 날을 맞아 건선 바르게 알기 캠페인의 하나로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간단한 퀴즈를 풀면 선착순으로 이모티콘을 배포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의학채널 비온뒤는 국내 최초 의학전문기자인 홍혜걸 박사가 운영하는 150만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의학 전문 미디어로, 서울시에 언론 기관으로 정식 등록된 인터넷 언론사다.

홈페이지와 앱을 비롯해 유튜브 채널, 네이버 TV, 페이스북 등 각종 소셜 미디어(SNS)를 운영하며 실시간 라이브와 각종 의학 뉴스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10월 30일 진행된 ‘[세계 건선의 날] 건선의 모든 것’(https://www.youtube.com/watch?v=GuSEcO2rO9A) 방송은 비온뒤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시청할 수 있다.

의학채널 비온뒤 소개

의학채널 비온뒤는 국내 첫 의학전문기자인 홍혜걸 박사가 운영하는 의학채널이다. 지식 나눔에 동참하는 최고의 전문가를 모시고 정직한 의학 지식을 나누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비온뒤는 2011년 서울시에 언론 기관으로 정식 등록된 인터넷 신문사다. 기사, 칼럼뿐 아니라 동영상과 실시간 방송까지 다양한 형태의 뉴스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의학채널 비온뒤는 말 그대로 비온뒤 땅이 굳고 무지개가 뜨듯 치유와 건강을 추구한다. 지금까지 1만여 개의 콘텐츠를 제작했다.

의학채널 비온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aftertherainkr

웹사이트: http://www.aftertherain.kr

연락처

의학채널 비온뒤
최초희 팀장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의학채널 비온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