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문화가 있는 날 10주년 페스타’ 성황리에 마무리

광화문광장에 15만여 명의 시민들 찾아 ‘3일간의 특별한 행복’ 함께 즐겨

보는 즐거움에 참여하는 기쁨까지… 문화로 즐거웠던 10월 한 달

뉴스 제공
지역문화진흥원
2023-11-03 11:40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이하 진흥원)과 8개 협력기관*이 주관·협력한 ‘2023 문화가 있는 날 10주년 페스타’가 문화의 달인 10월 한 달간(10.1.~31.) 전국 시민들에게 문화 쉼표를 제공하며 31일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

※ 8개 협력기관 :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한국문화원연합회, 한국문화의집협회, 한국박물관협회,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어린이와 작은도서관협회,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문화가 있는 날 10주년 페스타’는 대표적 문화누림 사업으로, 시행 10주년을 기념해 전국 각지 2000개 이상의 문화시설이 참여하고 300회 이상의 특별프로그램이 지역의 일상공간에서 개최됐다. 특히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3일간의 특별한 행복’(10.20.~22.)에는 15만여 명의 시민들이 방문해 큰 호응 속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문화가 있는 날 10년의 여정을 돌아보는 ‘3일간의 특별한 행복’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특별행사인 ‘3일간의 특별한 행복’에서는 ‘문화가 있는 날’의 10년 여정과 오늘의 모습을 함께 만날 수 있었다. 특히 ‘문화가 있는 날’의 대표 프로그램인 △‘다시 보는 집콘’에 가수 박재정과 정인이 초대돼 광화문의 가을밤을 뜨겁게 달궜고 △‘청춘, 혼돈과 열정’이라는 주제로 청년과 어르신 예술가가 함께 만드는 ‘2023 청춘마이크 페스티벌’에는 31팀 100여 명이 참여해 열정적인 공연을 선보였다. 이외에도 △맨날 만날 문화마켓 △팝업 특별전 △기획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려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맨날 만날 즐기는 문화가 있는 날 10주년 통큰 문화혜택

아울러 10월 한 달간 누구나 문화를 부담 없이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 이벤트를 준비했다. 매일 10시 선착순 1000명에게 문화쿠폰을 배포하는 ‘맨날 만날 문화쿠폰’ 행사를 진행했고, 문화가 있는 날 주간에는 영화관 3사(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와 함께 ‘맨날 만날 영화쿠폰’을 제공했으며, 우승자에게 음원 제작 기회를 제공하는 ‘나만의 문화가 있는 날 로고송 챌린지’를 개최했다.

또한 매주 화요일 투숙 예약 시 수요일 투숙은 무료로 제공되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날 10주년 기념 특가 화수1+1’ 이벤트도 진행했다. 특히 문화가 있는 날 주간에는 추가 이벤트를 통해 10월 한 달간 ‘맨날 만날 문화쿠폰’ 4만9000여 장, ‘맨날 만날 영화쿠폰’은 20만여 장이 배포됐다.

문화가 있는 날 10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방향 모색

10월 30일에는 서울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문화가 있는 날 10주년 기념 집담회가 열렸다. 집담회는 문화분야 전문가, 문화가 있는 날 사업에 참여했던 문화예술 기관·단체 담당자, 문화기획자 등 60여 명이 참여해 ‘문화가 있는 날’ 10년의 성과와 의미, 그리고 미래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문화가 있는 날 측은 ‘10주년 페스타’는 종료됐지만 지난 10년이 그러했듯 ‘문화가 있는 날’은 문화로 즐거운 국민의 일상행복과 문화 쉼표가 되어주기 위해 더욱 더 전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문화진흥원 소개

지역문화진흥원은 지역의 문화 가치 창출과 꾸준하고 자발적인 문화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지역문화 및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사업·활동을 지원, 모든 국민이 문화적 삶을 누리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국민의 문화권 보장과 균형 있는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해 정책 및 지역 현장의 균형과 공정한 문화를 만들고, 국민과 소통하고 상호 협력하는 상호 존중의 문화 가치 실현을 위해 혁신적이고 선도적 역할을 다해 모든 국민이 일상에서 누리는 문화의 숲을 가꾸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cda.or.kr

연락처

지역문화진흥원
문화가 있는 날 기획팀
구진희 주임
02-2623-314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지역문화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