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지속가능교육 토론회 및 아름다운학교 ESG 대상 시상식 개최

2023-11-06 11:02
서울--(뉴스와이어)--11월 13일(월) 13:30~16:30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가 주최하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토론회와 시상식이 열린다.

시상식은 김철민 국회교육위원회 위원장실에서 공동 주최하고 탄소중립시민협동조합, 한국교육연구소, 시민포커스 등이 공동주관하며 어스그린코리아가 후원한다. 행사 참여자들에게는 친환경 비누, 문화상품권(경품), 탄소중립 콘텐츠, 토론회 자료집 등 기업과 수상기업,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선물이 제공된다. 또한 Mi컬렉션의 축하공연도 준비돼 있다.

토론회는 13:30~14:30까지 한 시간 동안 진행된다. 현재 국제기구와 정부가 앞장서서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과 지속가능발전목표, ESG를 확산하기 위해서는 시민참여와 교육이 확산돼야 하는데, 정작 학교와 시민단체들은 기존의 환경교육과 ESD에 치중하고 있음을 비판하면서 목표관리 중심의 조직적 행동을 유발하는 체계적인 교육으로 재편돼야 하며, 이를 위한 정부지원이 절실하다는 데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발제에는 민경찬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이종태 한국교육연구소 대표이사, 김대유 서영대학교 교수, 이인규 한국교육연구소 소장, 김정여 아름다운학교 탄소중립추진위원장, 김종대 어스그린코리아 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시상식에는 포스코, 고촌중학교(김포), 정수초등학교(서울), 군외초등학교(전남), 창원고등학교(경남), 에이치앤씨건설연구소, 케이피에프, 동아플레이팅, 경상국립대 지속가능발전센터, 전남사회경영연구원 등이 주요한 수상자로 참여한다.

이인규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대표는 “지속가능성 위기가 중첩되고 급박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수사례를 발굴해 시상하고, 이러한 우수사례를 교육의 자료로 삼으려는 데 본 행사의 의도가 있다”고 밝혔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소개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아름다운학교를 발굴해 이를 연수를 통해 확산하는 일에서 시작해 각종 대안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지역 사회와의 협업 체제 구축, 아름다운학교 모형의 구축 등 각종 교육 사업을 민관 협력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비영리 민간단체다. 2014년 11월부터 ‘서울특별시 교육·복지 민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9조의2’에 따라 설치된 서울시 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했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2000년 설립 이래 친환경·친공동체주의적·친인권적 사상을 중심으로 한 교육 철학을 통해 학교와 지역 사회를 변화하기 위한 시민운동을 지속해왔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심화한 지구 위기인 대량 실업, 빈곤, 부의 양극화, 기후 위기, 생태 위기, 빅브라더 출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ESG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웹사이트: http://school1004.net

연락처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기획실 홍보팀
이루미 국장
02-765-57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