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로 세계시장 뚫는다… KOTRA 우수사례집 발간

산업부 수출바우처 활용기업 15개 사의 수출 현장을 인터뷰로 쉽게 풀어내

스타트업부터 중소·중견기업까지 KOTRA의 지원을 받은 다양한 사례 소개

뉴스 제공
KOTRA
2023-11-07 11: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는 산업부 수출바우처 사업을 활용해 수출을 일궈낸 우리 기업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담은 우수사례집 ‘수출바우처로 세계시장 뚫는다’를 이달 발간했다.

이 사례집은 기업 입장에서 바라본 수출바우처 서비스와 이를 활용해 수출을 달성하기까지 수출 여정을 인터뷰 형식으로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다. 국내 유일 초음파센서 기업이 자율주행시장으로 영토를 확장한 사례, 사이버 보안 스타트업이 글로벌 스타 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 이야기, 레이저 미용의료기기 전문기업이 피부건강 글로벌 지킴이로 거듭난 사례가 수록돼 있다. 이처럼 우수한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수출테크기업이 KOTRA의 지원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한 생생한 사례가 이목을 끌고 있다.

이 외에도 △수출바우처 활용 가이드와 함께 △사업 지원내용 △기업이 자주 하는 질문(FAQ) △수출바우처로 사용할 수 있는 14대 수출마케팅 메뉴를 소개한다.

이 사례집은 인쇄물로 제작해 수출기업에 배포될 예정이며,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홈페이지에서도 상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수출바우처 사업은 2017년에 시작된 이래 수출지원 대표사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OTRA는 6년간 6000여 개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을 선정해 수출 준비에서부터 수출 성공까지 전 수출 여정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1000여 개 기업이 수출바우처 사업에 참여하며 물류, 인증, 해외 마케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좋은 기술과 제품을 가진 수출테크기업이 세계시장에서 새로운 수출 성공을 만들어 내는 데 귀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며 “기업들의 수출 애로를 해소하고 수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내년도 수출바우처를 더욱 확대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독보적 프레스 금형·가공 기술, 테슬라 전기차 사로잡다

자동차 부품회사인 A사(社)는 현대차, 기아차 등 국내 자동차 기업에 제품을 납품하다가 2018년 처음으로 수출을 도전했다. 수출 초기에는 해외 영업에 익숙지 않아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산업부 수출바우처를 활용해 꾸준히 해외전시회에 참가하고 수출 전략 컨설팅을 받는 등 수출 역량을 키워나갔다. 그 결과 A사(社)는 최근 세계적인 전기차 회사 테슬라와 사이버트럭 납품 계약을 맺고 공장 증설을 추진하며 수출 시장을 활짝 넓히고 있다.

◇ 산업용 고성능밸브 기업, 이제는 수출시장 다변화다

고성능 밸브 기업인 B사(社)는 해외 진출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해 새로운 바이어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중 산업부 수출바우처를 활용해 해외전시회 참가, 통번역, 국제운송 등 폭넓은 서비스를 지원받으며 수출에 자신감을 얻었다. 중동 시장을 대상으로만 석유화학 밸브를 수출하던 B사(社)는 이후 중국과 미국에까지 반도체용 밸브를 수출하며 수출 다변화에 성공했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수출바우처팀
김윤희 팀장
02-3460-342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