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림센터, 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주택 종사자 역량강화교육 성료

도내 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종사자 대상으로 총 7회에 걸쳐 118명에게 교육 지원

이동 편의성 및 교육 참여율 증진 위해 남·북부 권역별 운영으로 호평

수원--(뉴스와이어)--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간 7회에 걸쳐 도내 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주택 종사자 118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누림센터는 이번 교육을 기본교육 2회, 운영교육 2회, 심화교육 3회로 나눠 체계적으로 운영했다. 기본교육에서는 △장애인 자립생활의 이해 △개인별 지원계획(ISP)의 이해 △실무 도움서 적용 현장 적용 방법 △누림하우스 운영 사례를 다뤘다. 이어 운영교육에서는 △효과적인 공문서 작성법 △보조금 집행 기준과 세무, 심화교육에서는 △중고령 발달장애인의 이해 △중고령 발달장애인 삶을 위한 지원 현장 사례 △개인별 자립지원 서비스 현장 사례 소규모 토의를 진행했다.

올해는 △신입 종사자를 위한 실무 중심으로 구성된 커리큘럼 △업무 시 필요한 공문서 작성법과 보조금 집행 기준 △소규모 토의 운영을 통해 현장의 궁금점을 해결, 실무 종사자들의 호응을 끌어냈다. 더불어 남·북부 권역별 진행으로 교육생 편의를 증진시켰다.

특히 심화교육은 대면·온라인 혼합인 하이브리드 교육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교육생들의 온라인 사전 학습을 통해 교육의 질이 높아지게 됐다. 또 소규모 토의를 통해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들이 활발히 논의됐으며, 종사자 간 네트워크 형성 및 상호 간 정보를 교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교육을 진행한 누림센터는 다음 연도 종사자 전문성 강화를 위해 장애인 자립지원 인력 교육 과정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센터는 교육 외에도 경기도 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 및 주택 현장지원 자문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주택 역량강화교육과 이 밖에 경기도 장애인 자립지원 복지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는 누림센터로 하면 된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소개

“경기도 장애인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 지원하겠습니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은 장애인의 선택과 권리를 존중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동반자적 역할 수행과 경기도 장애인 복지 발전에 미래를 열어가는 전문 기관이다. 경기도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부응하고, 복지 서비스 전문성을 증진해 내실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가 설립했다.

웹사이트: http://www.ggnurim.or.kr

연락처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기획홍보팀
유현아 담당
031-299-501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