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일본 가을 잡페어’ 열어 해외취업 지원해

14일부터 사흘간 온라인으로… 니토리, 다이코 등 일본 소재 구인처 85개 사 참가

뉴스 제공
KOTRA
2023-11-13 11: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는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우리 청년들의 일본 취업 지원을 위해 이달 14일부터 사흘간 ‘2023년 일본 온라인 잡페어 가을’을 개최한다.

이번 잡페어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면접과 기업설명회,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부대행사인 멘토링 행사로 구성됐다. 일본 구인처로는 다이코, 테라오카정공, 니토리 등 일본에 있는 기업 85개 사가 참가해, 131개 직무에 대한 면접이 진행된다. 국내 구직자와 일본 내 거주 중인 한국 구직자와 유학생 235명이 지원했으며, 1000여 건의 서류 심사 후 면접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부대행사인 ‘취업 멘토링 행사’는 커리어 개발과 일본 정착을 고민하는 사회초년생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분야별 멘토가 △일본 취업 선배의 직장 경험 △N잡 노하우 △이직 연봉 높이기 등 다양한 직장 생활의 팁을 공유할 예정이다.

최근 일본 취업시장은 활발한 모습을 보인다. 일본경제신문에 따르면 2023년 대학졸업자의 취업률은 97.3%로 전년 대비 1.5% 상승해 코로나 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다. 2024년 봄 대학졸업자의 ‘구직자 수 대비 일자리 수’는 1.71배로 2년 연속 상승해, 구직자의 부족이 심해지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해외 우수인재유치’를 미래 경제 성장의 중요한 과제로 여기고, 올해 4월부터 특별고도인재(J-Skip)[1], 미래창조인재제도(J-Find)[2] 등의 새로운 체류자격 제도를 도입하는 등 글로벌 인재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KOTRA 김삼식 일본지역본부장은 “명목 GDP 600조엔 달성을 목전에 둔 일본 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인재 채용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며 “잡페어를 통해 우리 청년들이 일본 취업 기회를 얻어 글로벌 무대에서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나아가 양국 간 인적 교류 및 경제협력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1] 특별고도인재제도(J-Skip) : 학력/경력 및 연봉 조건 충족 시, ‘고도 전문직’ 체류자격을 부여하고, 체류 및 출입국 상 추가 우대조치를 부여하는 제도
[2] 미래창조인재제도(J-Find) : 세계 대학 랭킹 100위 내 대학 졸업 및 일정 자산 이상 보유자를 대상으로 구직활동, 창업, 배우자/자녀 비자 등을 지원하는 제도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글로벌인재센터
윤선주 사원
02-3460-7286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