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에코바디스·KPC와 손잡고 우리기업 ESG 평가 대응

13일 파리에서 3자협약 체결… 국문버전 개발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개발 예정

뉴스 제공
KOTRA
2023-11-14 06: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1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에코 바디스 SAS(Co-CEO Pierre-Francois Thaler, EcoVadis SAS),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 이하 KPC)와 함께 국내기업의 ESG 평가 대응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에코바디스 SAS’는 국제적으로 명망 있는 지속가능성 평가기관으로 국내외 기업이 활용하는 대표적인 ESG 모델을 제공한다. 3자 간 협약 체결을 계기로 KOTRA는 KPC와 국내기업의 에코바디스 평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특히 국내 중견·중소기업이 수출 과정에서 에코바디스를 비롯한 거래처 ESG 평가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우선, 국내기업이 쉽게 에코바디스 ESG 평가에 응할 수 있도록 국문 버전 개발을 비롯해 한국 규정 및 상황을 고려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할 예정이다. 또한 협약을 체결한 세 기관이 함께 공동 워크숍을 개최해 우리 기업의 ESG 평가 이해도를 높임과 동시에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KPC 안완기 회장은 “최근 EU 실사법을 비롯해 공급망 ESG에 관한 관심으로 거래 관계에 ESG를 반영하는 기업 또한 늘어나고 있다”며 “3자 협약은 ESG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함과 동시에 국내기업과 글로벌 기관과의 교류의 장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KOTRA 유정열 사장은 “ESG를 발판으로 제품수출과 해외진출에서 우리기업이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며 “이번 MOU는 우리 수출기업의 ESG 역량강화를 실질적으로 지원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ESG경영실
권준섭 실장
02-3460-34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