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비스포크 가전, 2023년 인간공학디자인상 수상

뉴스 제공
삼성전자 코스피 005930
2023-11-15 09:43
수원--(뉴스와이어)--삼성전자 비스포크 가전이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2023년 인간공학디자인상(Ergonomic Design Award)’을 수상했다.

올해로 23회째를 맞은 인간공학디자인상은 국내 인간공학적 설계 분야의 최고 권위 상으로 △사용 용이성 △효율성 △기능성 △감성 품질 △안정성 등을 소비자 관점에서 평가해 시상한다.

스틱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AI’와 세탁기·건조기 상하 일체형 ‘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탑핏(Top-Fit)’은 ‘베스트 오브 베스트(Best of Best)’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비스포크 제트 AI는 장애인인권포럼 유니버설디자인연구소가 함께 선정한 ‘유니버설 디자인 우수상(Excellence in Universal Design)’도 단독으로 수상해 연령, 성별, 장애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이 충실하게 구현된 모범제품으로 인정받았다.

삼성전자는 유니버설 디자인 구현을 위해 장애인 임직원과 임직원의 장애인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장애인 자문단인 ‘삼성 패밀리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발굴에 힘쓰고 있다.

비스포크 제트 AI는 브러시가 마루, 카펫, 매트 등 다양한 청소 환경을 인식해 최적의 청소모드를 알아서 설정하고 사용 환경에 맞는 흡입력으로 동작하는 ‘AI 모드’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자동 먼지 비움 시스템인 ‘청정스테이션+’는 회전 싸이클론으로 먼지통 내부에 말려있는 머리카락도 손댈 필요 없이 말끔히 비워줘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스스로 제품 상태를 진단해 맞춤형 유지보수 가이드를 제공하는 ‘스마트 자가진단’, 말하듯 친절하게 제품 상태를 알려주는 ‘대화형 알림창’ 등이 적용됐다.

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탑핏은 세탁기와 건조기가 위아래로 합쳐진 일체형 제품으로, 기존 제품을 사용할 때보다 건조기 투입구의 높이가 낮고 넓어져 편하게 세탁물을 넣고 꺼낼 수 있다.

△세탁과 건조가 끝나면 자동으로 문을 열어줘 내부 습기 걱정을 덜어주는 ‘오토 오픈 도어’ △세탁기와 건조기 제품 중간에 위치해 편리하게 제품을 조작할 수 있는 ‘올인원 컨트롤’ △세탁물의 무게뿐 아니라 최근 세탁했던 세탁물의 오염도까지 학습해 세제 투입량을 조절해주는 ‘AI 세제자동투입’ 기능 등 우수한 사용성을 인정받았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이보나 상무는 “삼성 가전은 소비자 누구나 편리하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사용성을 개선하고, 인체공학적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com/sec

연락처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조서희
02-2255-851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