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 선언

SBTi 권고안 반영해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 42% 감축

뉴스 제공
현대로템 코스피 064350
2023-11-15 10:55
의왕--(뉴스와이어)--현대로템이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강화한다. 현대로템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이행 전략을 수립했다고 15일 밝혔다.

2030년까지 사업장과 공급망(Value Chain)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지난해 말 기준 대비 각각 42%, 25%만큼 감축하고 장기적으로는 2050년까지 완전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이행 전략은 기업의 탄소중립 목표를 독립적으로 평가해 공신력을 부여하는 글로벌 연합기구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The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가 제시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권고안을 반영해 수립됐다.

이 권고안은 기후 변화 대책 마련을 위해 구성된 국제연합(UN) 산하 정부 간 협의체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공식 채택한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 이내로 억제하려면 2050년까지 전 지구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다.

현대로템은 사명인 ‘ROTEM(로템)’의 영문 이니셜에서 착안해 5대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수립했다. 이 전략은 △Reduction(온실가스 감축) △Offset(온실가스 상쇄) △Transition(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Eco-design(제품 생애주기 저탄소화) △Mobilization(탄소중립 관리)으로 요약된다.

Reduction(온실가스 감축)은 현대로템이 직접 운영하는 사업장 내 온실가스 감축을 의미하는 것으로 설비 교체 등을 통한 에너지 효율 확대와 함께 재생에너지를 적극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세부적으로 사업장 내 유휴 부지와 지붕 등을 통해 태양광 자가 발전 시스템을 도입하고 추가 전력에 대해서는 사업자로부터 재생에너지를 구매하는 전력직접구매계약(PPA·Power Purchase Agreement) 활용이 대표적 사례다. 업무용 차량을 순차적으로 친환경 전기차로 교체하는 방안과 기존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소 기반 연료로 대체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Offset(온실가스 상쇄)은 현대로템의 친환경 제품들과 연계해 사업장 외부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사업을 개발해 배출량을 상쇄하겠다는 계획을 나타낸다. Transition(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은 기존 수소 기반 제품을 포함한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로 친환경 매출 100%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에 기여하는 내용을 담는다.

Eco-design(제품 생애주기 저탄소화)과 Mobilization(탄소중립 관리)은 각각 원재료부터 제품의 폐기 전 과정에서 저탄소화를 추진하고 수소전기트램 및 바이오가스 활용 등 수소 기반 기술을 강화하겠다는 계획과 이를 추진하기 위한 탄소중립 관리 체계 개편 내용을 보여준다.

현대로템은 이 전략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 목표인 2050년보다 10년 앞선 2040년 이전에 전 사업장 재생에너지 100% 도입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후 2050년까지는 전체 공급망에서 탄소중립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집중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친환경 철도차량과 수소 인프라 등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로템은 2021년부터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으로부터 받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기록한 바 있다. 7월에는 기후변화 재무 정보 공개 전담 태스크포스(TCFD)의 가이드라인에 따른 성과가 담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출간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말 기준으로 현대로템 전체 매출의 54%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인 ‘K-taxomony(택소노미)’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택소노미는 환경부가 녹색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내놓은 경제활동 지침서로, 이에 근거할 경우 레일솔루션(철도 사업 부문) 자체 매출의 95%가 친환경 매출로 구분된다.

현대로템 중장기 탄소중립 전략은 다음 달 1일부터 현대로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hyundai-rotem.co.kr/ko/main/...

연락처

현대로템
홍보팀
최지웅 매니저
031-8090-81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