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가스 배출량 감축, 석유가스업계로선 여전히 요원한 과제

뉴스 제공
우드맥킨지
2023-11-16 11:21
런던--(뉴스와이어)--석유가스 업계에 있어 메탄은 여전히 중대한 과제다. 우드맥킨지(Wood Mackenzie)는 최신 ‘Horizons(호라이즌스)’ 보고서를 통해 이런 의미에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는 메탄 배출 감축 이행을 위한 기념비적인 계기가 될 수 있으며, 기업과 정부가 배출량을 줄이고 새 기준 시행을 위해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산업 시대가 도래한 이후 메탄은 지구 온도 상승을 이끈 배출가스 관련 원인 중 거의 1/3을 차지하고 있으며, 석유가스 산업은 인간이 유발한(인위적인) 메탄 배출량의 최대 1/4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이 보고서는 명시하고 있다. ‘Mission invisible: Tackling the oil and gas industry’s methane challenge(미션 인비저블: 석유가스 산업이 직면한 메탄 배출의 난제 해결)’ 제하의 이 리포트는 Ball Aerospace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작성됐다.

우드맥킨지의 ‘Emissions Benchmarking Tool(배출량 벤치마킹 툴)’에 의하면 유전당 통상적인 메탄 손실량은 시간당 500kg(일간 약 65만입방피트 수준) 미만이며, 이는 현재 위성이 측정할 수 있는 해상도보다 낮은 수준이지만 전체 유전의 96% 정도가 이 정도의 배출량을 기록하고 있기에 누적된 규모는 중대한 문제가 되고 있다. 보다 큰 규모의 대형유전에서 발생하는 더 큰 배출량은 여러 생산 시설에 분산돼 있는 경우가 많아 특히 이를 정량화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정부의 역할

보고서에 따르면 메탄가스 감축에 있어 정부의 조치는 매우 중요하며 이행을 진전시킬 수 있는 세 가지 높은 수준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 보다 큰 야망 : 대규모로 이뤄지는 플레어링(flaring: 천연가스를 통제된 방식으로 연소시키는 것)과 벤팅(venting: 가스를 태우지 않고 대기로 직접 방출하는 것)을 중단시키기 위해 글로벌 차원의 협력처럼 실행 가능하고 이행 가능한 정책이 긍정적 출발점이 될 수 있다.
· 일관된 이행 : 정책 입안자와 규제당국으로서는 관련 업계와 협력 하에 배출 감축에 대한 현실적인 목표와 일정을 수립하는 한편 수수료 및 벌금이 적절한 수준으로 부과되고 허점을 막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 관련 기술에 대한 재정 지원 : 각국 정부는 배출가스 측정 기술과 저감 솔루션 개선을 위해 자금 지원에 나설 수 있다. 가령 미국 인플레이션 저감법(IRA)의 일환으로 메탄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저감하기 위한 작업에 3억5000만달러의 기금 사용이 가능하다.

우드맥킨지 소개

우드맥킨지(Wood Mackenzie)는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천연자원에 대한 글로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기관이다. 데이터 기반의 분석과 인간의 전문성이 더해져 최고의 역량을 발휘한다는 ‘Driven by data, powered by people’ 슬로건을 실현한다. 정부와 기업들은 에너지 혁명이 진행 중인 현장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로의 전환을 주도하기 위해 신뢰 가능하며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가 필요하다. 바로 이런 배경에서 천연자원 분야에서 50년 이상 구축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전체 공급망에 대한 폭넓고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oodmac.com

연락처

우드맥킨지(Wood Mackenzie)
아시아-태평양(APAC) PR 담당
흘라 므얏 몬(Hla Myat Mon)
+65 8533 8860
이메일 보내기

영국 PR 담당
케빈 박스터(Kevin Baxter)
+44 330 124 9400
이메일 보내기

비비안 레본(Vivien Lebbon)
+44 330 174 7486
이메일 보내기

우드맥킨지 영국 홍보대행
The Big Partnership
이메일 보내기

미국 PR 담당
마크 손튼(Mark Thomton)
+1 630 881 688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우드맥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