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그룹: 2023/24년 2분기 실적

레노버, 기술 부문 전반에서 회복 조짐을 보이며 전분기 대비 실적 개선 및 AI 리더십 가속화

뉴스 제공
Lenovo Group 홍콩증권거래소 992
2023-11-17 15:37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레노버 그룹(Lenovo Group Limited)(HKSE: 992)(미국주식예탁증서: LNVGY)은 그 자회사와 함께(이하 ‘그룹’) 오늘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비 홍콩재무보고기준(Hong Kong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HKFRS)[1] 기준으로 미화 144억달러의 그룹 매출과 미화 2억7300만달러의 순이익을 보고했다. 매출총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17.5% 개선돼 2분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룹의 다각화된 성장 동력은 계속해서 견고한 성과를 달성했고, 비PC 사업 부문의 매출이 그룹 매출의 40%를 차지해 전년 대비 3포인트 증가했다.

그룹은 기술 부문 전반에 걸쳐 회복의 뚜렷한 조짐을 확인하면서 전 분기 대비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으로서 전략의 강력한 실행, 운영 우수성,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꼽는다. 앞으로 레노버는 하이브리드 AI 모델, 포켓-투-클라우드 포트폴리오, 강력한 에코시스템 및 파트너십, 성장하는 AI 기술 및 역량 포트폴리오를 감안할 때 성공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한 AI 분야에서 창출하는 기회를 더욱 활용할 예정이다. 혁신, 특히 AI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레노버가 AI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포착하고 비즈니스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성장과 수익성을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 그룹은 조만간 전년 대비 성장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재무 하이라이트: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7wV4ss)

레노버 이사회는 주당 8.0홍콩 센트의 중간 배당금을 선언했다.

회장 겸 최고경영자 인용문 - 양위안칭(Yuanqing Yang):

“지난 분기에는 거시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기술 부문 전반에서 뚜렷한 회복 조짐을 확인했다. 강력한 실행, 탁월한 운영 우수성,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덕분에 전분기 대비 연속 실적 개선을 달성해 회복을 향한 고무적인 궤도를 보여주고 있다. 지능형 혁신 전략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AI 에코시스템과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포켓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풀스택 AI 역량을 활용하고, 모든 기업과 모든 개인을 위한 하이브리드 AI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도할 것이다.”

AI 리더십 가속화

레노버에게 AI는 새로운 것이 아니며, 오랫동안 디지털 및 지능형 혁신 전략의 초점이 돼 왔다. 레노버는 지난 10월 연례 테크 월드(Tech World) 혁신 이벤트에서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라는 그룹의 비전을 제시했고, 특히 하이브리드 AI 모델에 초점을 맞췄다. 이 모델은

모두를 위한 AI를 구현하기 위해 공공, 민간, 개인 기반 모델이 공존하는 동시에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존중한다. 레노버의 비전에는 AI 지원 PC, 스마트폰, 태블릿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 포트폴리오와 AI를 지원하고 AI에 최적화된 인프라, 솔루션, 서비스가 포함됐다. 레노버는 포켓-투-클라우드 포트폴리오, 강력한 에코시스템 및 파트너십(레노버와 엔비디아와의 파트너십 확대 포함), 성장하는 AI 기술 및 역량 포트폴리오를 감안할 때 AI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포착할 수 있는 독보적인 입지를 점하고 있다.

레노버 회장 겸 최고경영자 양위안칭은 테크 월드 무대에서 엔비디아의 설립자이자 사장 겸 최고경영자 젠슨 황(Jensen Huang), AMD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 리사 수 박사(Dr. Lisa Su), Formula 1® 회장 겸 최고경영자인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 등 레노버의 글로벌 파트너사 리더들과 함께 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겸 최고경영자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퀄컴(Qualcomm) 최고경영자 겸 사장 크리스티아누 아몬(Cristiano Amon), 인텔 최고경영자 팻 겔싱어(Pat Gelsinger)가 화상 링크를 통해 테크 월드에 참여했다.

지난 분기에 발표한 내용대로 레노버는 ‘모두를 위한 AI’라는 비전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전체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할 수 있도록 AI 기반 혁신을 위해 미화 1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에 할애하고 있다.

솔루션 및 서비스 그룹(SSG): 기록적인 매출 및 영업이익, AI 솔루션 및 서비스 축적

FY23/24 2분기 실적:

· SSG는 매출액 미화 19억달러, 영업이익률 20%로 매출과 이익 모두에서 2분기 기록을 경신했다.
· 지원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는 SSG 그룹의 핵심 수익 엔진이었다.
· 관리형 서비스와 프로젝트 및 솔루션 서비스는 2분기에 더욱 확대돼 현재 SSG 전체 매출의 56%를 차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3포인트 증가했다.

기회와 지속 가능한 성장:

· SSG는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솔루션(Digital Workplaces Solutions, DWS),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지속 가능성 솔루션 및 서비스 등 주력 상품(hero offerings)에 대한 강력한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다.
· SSG는 스마트 솔루션과 서비스로 특정 버티컬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주력 상품에 집중해 여러 시장에서 획기적인 고객 거래를 성사시켰다.
· 또한 레노버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AI 전문 서비스 관행도 기업이 하이브리드 인프라와 AI를 사용해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프라 솔루션 그룹(ISG): 시장의 역풍에 대처하고 하이브리드 AI 인프라 구축

FY23/24 2분기 실적:

· ISG의 매출은 전년 대비 미화 20억달러 감소했는데, 이는 거시 경제적 산업 역풍, 경기 둔화, 플랫폼 마이그레이션 등의 불가피한 영향이다.
· ISG는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에서 강력한 성과를 달성했으며, 고성능 컴퓨팅(HPC) 및 엣지 성장을 주도했다.
· 스토리지 사업 부문에서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레노버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스토리지 공급업체가 됐다.

기회와 지속 가능한 성장:

· 하이브리드 AI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향후 글로벌 ICT 인프라 시장의 성장과 다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이 시장에서 레노버는 풍부한 인프라 제품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다.
· ISG는 포트폴리오 경쟁력과 운영 우수성을 계속 강화해, 빠른 시일 내에 성장과 수익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지능형 디바이스 그룹(IDG): 시장 리더십 강화, AI 디바이스 기회 포착

FY23/24 2분기 실적:

· IDG는 시장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분기에 PC 출하량과 활성화 부문 모두에서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했다.
·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한 미화 115억달러를 기록했지만, 업계 최고 수준인 7.4%의 영업 마진으로 수익성 회복력을 유지했다.
· 스마트폰 사업은 전체 시장이 보합세를 보였음에도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출하량 성장률을 달성했다. 이 사업은 전반적인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높아진 프리미엄 제품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했으며, 레이저(razr) 판매에 힘입어 프리미엄 제품 믹스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회와 지속 가능한 성장:

· 앞으로 IDG는 생성형 AI를 완전히 활용해 내년에 AI PC를 출시하는 것을 포함해 차세대 AI 디바이스 출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레노버는 성장과 장기적인 경쟁력을 위해 기술 혁신에 추가적으로 투자할 것이다.

ESG 하이라이트

레노버는 지난 분기 동안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ESG 성과를 인정받았다.

· 2023년 항셍 기업 지속 가능성 지수(Hang Seng Corporate Sustainability Index)에 포함됐고, 환경 및 사회적 성과 부문에서 IT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스코어를 달성했다.
· 또한 그룹은 캐널리스 글로벌 지속 가능성 생태계 리더십(Canalys Global Sustainability Ecosystems Leadership) 매트릭스에서 ‘챔피언(Champion)’의 자리에 올랐다.
· 그룹은 EPEAT 기후 챔피언(EPEAT Climate Champion)으로 선정됐고, 400여 개의 제품이 첫 번째 EPEAT 클라이밋 플러스(EPEAT Climate+) 지정 제품 목록의 일부로 등록됐다. EPEAT는 전자 및 기술 제품을 위한 정상급 글로벌 에코 라벨이다.
· 9월에 레노버는 유엔 글로벌 콤팩트 포워드 패스트 이니셔티브(UN Global Compact Forward Faster initiative)에 가입했는데 2030년 의제를 충족하기 위해 유엔의 17가지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UN’s 17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위한 민간 부문의 행동을 가속화하고자 했다.

[1] HKFRS 제외 측정치는 합병 및 인수, 합병 및 인수 관련 비용, 그리고 해당 소득세 효과(있는 경우)에서 비롯된 수익 또는 손실, 무형자산 상각을 통해 공정가치의 재무 자산의 순 공정가치 변동을 제외해 조정한 값이다.

레노버 소개

레노버는 연간 매출액 미화 62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테크 대기업으로 포천 글로벌 500대 기업(Fortune Global 500) 217위에 랭크돼 있고, 전 세계에 7만7000명의 직원을 고용해 180개 시장에서 매일 수백만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두에게 더 스마트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과감한 비전에 초점을 둔 레노버는 세계 최대 PC 회사라는 성공에 힘입어 서버, 스토리지, 모바일,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서비스 등을 포함한 ‘뉴 IT(New IT)’ 기술(클라이언트, 에지, 클라우드, 네트워크 및 인텔리전스)의 발전을 추진하는 성장 영역으로 확장해왔다. 이러한 변모와 레노버의 세계를 변화시키는 혁신은 어디서나 모든 사람을 위한 보다 포용적이고 신뢰할 수 있고 보다 스마트한 미래를 만들고 있다. 레노버는 홍콩증권거래소(HKSE)에 레노버 그룹(홍콩증권거래소: 992)(미국주식예탁증서: LNVGY)로 상장돼 있다. 웹사이트: https://www.lenovo.com, 최신 뉴스: StoryHub.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7wV4ss)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레노버.pdf

웹사이트: http://www.lenovo.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레노버(Lenovo)
홍콩
앤절라 리(Angela Lee)
+852 2516 4810
angelalee@lenovo.com

런던
샬럿 웨스트(Charlotte West)
+44 7825 605720
cwest@lenovo.com

제노 그룹(Zeno Group)
LenovoWWcorp@zenogrou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