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교류재단 ‘런웨이 싱가포르 #SGFASHIONNOW’전 서울 개최

서울에서 선보이는 ‘싱가포르 패션의 현재’

‘런웨이 싱가포르 #SGFASHIONNOW’展 내년 1월 31일(수)까지 서울 KF갤러리에서 개최

싱가포르 아시아문명박물관의 전시 ‘#SGFASHIONNOW’ 시리즈 중 최대 규모 서울에서

앤드류 겐, 애슐리 이샴 등 싱가포르의 세계적 의상 디자이너 디자인 브랜드 27개 참여

뉴스 제공
한국국제교류재단
2023-11-20 09:00
서울--(뉴스와이어)--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와 주한싱가포르대사관(대사 에릭 테오, H.E. Eric Teo), 싱가포르 아시아문명박물관(Asian Civilisations Museum, ACM)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런웨이 싱가포르 #SGFASHIONNOW’ 전시가 11월 21일(화)부터 내년 1월 31일(수)까지 서울 KF갤러리(중구 수하동 소재)에서 열린다.

쿠튀르룩에서 스트리트웨어까지 싱가포르의 실험적인 현대 패션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아시아문명박물관 ‘#SGFASHIONNOW’ 전시 시리즈의 세 번째 프로젝트다. ‘싱가포르 패션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아시아문명박물관의 지속적 탐구를 바탕으로 싱가포르 디자이너 27인의 감각적인 의상을 한 자리에 모았다. 2021~2022년 싱가포르 현지에서 선보인 후 올해 KF와의 협력을 통해 부산 KF아세안문화원에서 8월 10일부터 10월 29일까지 최초 해외 전시를 진행한 바 있다. 싱가포르와 부산에 이어 이번에는 서울에서 관객들의 새로운 호응을 기다리고 있다.

이 전시는 총 3부로 나눠 구성돼 있다. △‘장인정신’ 섹션에서 세계적 패션 무대에서 명성을 떨친 싱가포르 디자이너들의 우아한 쿠튀르 의상을 선보이고 △‘전통의 혁신’ 섹션은 전통적인 기법과 실루엣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 디자인 혁신을 보여주는 디자이너들의 의상으로 구성된다. 또 △‘도시민’ 섹션에서 역동적인 글로벌 도시로서 싱가포르의 정체성을 살펴볼 수 있다.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유명 디자이너 앤드류 겐(Andres Gn), 애슐리 이샴(Ashley Isham), 라이찬(LAICHAN)을 비롯해 블랙핑크와 지드래곤 등 K-팝 가수들의 의상을 디자인한 바 있는 더 셀비지스(The Salvages), 그리고 2NE1 씨엘(이채린)이 2022년 자카르타의 음악축제 ‘위 더 페스트’에서 착용했던 해리 핼림(Harry Halim)의 작품 등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김기환 KF 이사장은 “동서를 융합하고, 현대와 전통을 연결하며, 장인정신과 기술을 결합하는 싱가포르 패션의 ‘현재’를 만나볼 수 있는 전시”라며 “싱가포르의 역사적 유산과 현대적인 매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이번 전시가 양국 패션 문화교류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문명박물관은 싱가포르 국립문화유산위원회(National Heritage Board) 산하의 국립 박물관이다. 아시아 각 지역의 문화 및 문명의 역사적 교류, 그리고 아시아와 세계의 교류 관련 다양한 유물과 장식예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이번 전시와 함께 2024년 1월에는 아시아문명박물관 도미닉 로우(Dominic Low) 큐레이터와 함께 싱가포르 패션에 대한 담론을 나누는 자리도 마련될 예정이다.

전시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KF 공식 웹사이트(kf.or.kr)와 SNS(인스타그램, 유튜브 등)를 통해 전시 관련 콘텐츠와 연계행사 정보가 지속 업로드될 예정이다.

한국국제교류재단 소개

한국국제교류재단(KF, Korea Foundation)은 외교부가 지정한 유일한 공공외교 추진기관으로 1991년 설립 이래 글로벌 한국학 진흥, 국제협력 네트워킹, 문화교류 협력 강화 등 외국과의 다양한 교류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우호 친선을 증진하는데 앞장서 왔다. 그동안 △18개국 156석 해외 한국학 교수직 설치 △43개국 764건 해외 싱크탱크 한국연구 지원 △10개국 28개처 해외 박물관 한국실 설치 △1만2300여 명 해외 인사 초청 △우리 국민과 주한 외국인 대상 쌍방향 문화교류 1330여건을 개최한 전문성을 발판으로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는 KF가 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f.or.kr

연락처

한국국제교류재단
글로벌센터사업부
양정선 큐레이터
02-2151-65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