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사회에서의 자살과 불교정신치료적 접근’ 학술 세미나 개최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 ‘2023년 가을 온라인 세미나’ 25일 개최

2023-11-20 08:47
서울--(뉴스와이어)--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는 11월 25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자살과 불교정신치료적 접근’을 주제로 온라인 가을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 세션1 : 현대와 불교에서 자살에 대한 이해(좌장 서광스님)
발표와 토론 1. 현대한국사회에서의 자살현황과 대책 (이화영 교수, 순천향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발표와 토론 2. 불교 교학에서 본 자살에 대한 이해 (김재성 교수, 능인대학원대학교 명상심리학과)

· 세션2. 자살과 불교 정신 치료(좌장 이규미 교수)
발표와 토론 3. 청소년 자해 및 자살에 대한 마음챙김 근거 치료(원승희 교수, 경북대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좌장 한창환 원장)
발표와 토론 4. 치료자의 마음챙김이 자살 상담에 미치는 영향(박용한 원장, 박정신건강의학과의원)
발표와 토론 5. 자살에 대한 불교 정신 치료적 접근(전현수 원장, 전현수정신건강의학과의원)

· 세션3. 종합토론(좌장 미산스님)

· 참가비: 일반 5만원, 학생 3만원
· 신청: https://bit.ly/kabp2023

인간은 살아가면서 고통을 경험하게 되는 존재다. 고통이 심하게 지속되고 그것을 해결할 방법이 없다고 판단됐을 때 인간은 최후의 수단으로 자신의 존재를 없애는 자살의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부처님은 사성제와 팔정도의 가르침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가르치셨다. 우리나라는 오랜 기간 불교의 영향과 전통을 이어온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전 세계 국가 중에서 행복지수가 낮고 자살률이 높은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학회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 여러 가지 배경과 현황을 알아보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재조명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데 응용할 수 있을지 심도 있게 토의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 소개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는 2007년 4월 불교와 상담 및 심리치료를 현대적으로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를 함께 공부해 오던 불교계, 정신의학계, 그리고 심리학계의 학자와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 창립한 학회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거나 참여를 원할 경우 학회 총무간사에게 문의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s://cafe.daum.net/kabp

연락처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
총무간사
고원열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