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메노스, 지속가능한 금융 발전 위해 싱가포르 통화청과 협력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금융의 미래에 힘 실어줄 기술솔루션 플랫폼 Gprnt와 협력 예정

뉴스 제공
Temenos
2023-11-20 18:19
싱가포르--(뉴스와이어)--테메노스(Temenos)(싱가포르 증권거래소: TEMN)가 싱가포르 통화청(MAS)이 출범시킨 신규 통합 디지털플랫폼 ‘Gprnt’와 협력하게 된다고 발표했다. 기술 솔루션 분야에서의 협력을 비롯해 데이터 통합 방안 모색, 지속가능한 금융의 미래를 지탱할 수 있는 상품개발 혁신안 육성 등 다양한 협업체계에 나설 예정이다.

Temenos는 Gprnt와 협력하게 되는 최초의 주요 뱅킹부문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다.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2023’의 ESG 스테이지에서 MAS와 여타 파트너 기관들과 함께 Gprnt가 열어가게 될 잠재적 기회에 대해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금융기관의 대차대조표 상의 탈탄소화 개선방안, ESG 리스크 관리 및 규제 준수 요구에 대한 지원 개선안 등이 주로 논의된다.

Gprnt는 MAS가 추진한 소위 ‘Project Greenprint(프로젝트 그린프린트)’의 정점을 찍는 결과물로서 기후 및 지속가능성과 관련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용하는 과정에서 금융 부문과 실물 경제의 니즈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Gprnt 플랫폼을 통해 검증 가능한 출처에서 수집한 ESG 데이터를 활용해 은행의 고객 온보딩에 직접 공급하는 KYC 개선방안이 Temenos와 공동 개발 가능한 잠재적 제품 사용 사례에 해당한다. 또한 은행의 대출 개시 시스템 흐름에 대한 추가 ESG 지표를 통합하는 증강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성 요소가 더 많이 내재된 파이프라인 대출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다.

Temenos의 기술 및 혁신부문 최고 책임자인 토니 콜먼(Tony Coleman)은 “Temenos는 운영 및 상품제공에 ESG 기능을 통합시켜 은행들이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고 ESG 목표치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도 제공하고 있다. Temenos는 지속가능성 관련 이니셔티브 지원을 위해 적극 재원을 투입하는 ‘자본 동원’을 비롯해 지속가능성 이행약속 모니터링, 영향력 측정 등 다양한 형태의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Gprnt 지원과 여러 기회 모색에 나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MAS의 핀테크 부문 최고책임자인 소프넨두 모한티(Sopnendu Mohanty)는 “금융기관들이 녹색전환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은 핵심 원동력이다. Temenos는 뱅킹 플랫폼 개발 분야에서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이 기업이 Gprnt에 합류해 지속가능한 금융솔루션 제공을 위해 늘어나는 금융분야의 니즈 해결을 위한 여러 이니셔티브에 협력할 수 있게 돼 기쁜 마음”이라고 언급했다.

은행 기관들은 Temenos의 SaaS형 서비스인 Temenos Banking Cloud를 이용함으로써 자체 설비구축형(on-premise deployments)과 비교해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도 최대 95% 최소화할 수 있다. Temenos는 또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드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최근 소프트웨어 배포의 경우 GoCodeGreen의 검증을 통해 그 효과가 32%나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최초로 시도한 Temenos Carbon Calculator(테미노스 탄소 계산기)를 이용해 고객들은 Temenos Banking Cloud의 실제 사용으로 CO2 배출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인사이트를 얻게 된다.

은행들은 Temenos의 ESG 투자 솔루션을 통해 보고 기준 충족에 도움을 얻는 한편 고객 각자의 가치 기준에 따라 투자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제품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Temenos는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ESG 평가등급에서 트리플 A를 받았고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에서 최고 등급을 받는 등 주요 글로벌 지수 및 평가에서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Temenos는 소위 과학기반목표 이니셔티브(SBTi)에서 야심찬 탄소배출량 감축을 검증받은 유일한 뱅킹 기술업체다.

Temenos 소개

Temenos(싱가포르 증권거래소: TEMN)는 탄력적으로 맞춤화된 소위 컴포저블 뱅킹(composable banking) 서비스를 위한 세계 최고의 오픈 플랫폼을 지향한다. 매일 전 세계 12억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전 세계 150여 개국의 대형 은행을 비롯해 신생 은행, 커뮤니티 은행에 이르기까지 3000여 개의 은행이 새로운 뱅킹 서비스와 최첨단 고객 경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서고 있다. 최고 수준의 성과를 내는 고객사들은 Temenos가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을 통해 업계 평균의 3배에 달하는 자기자본수익률과 업계 평균의 절반에 불과한 비용 대비 수익률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얻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temenos.com/

연락처

Temenos
글로벌 PR
제시카 울프(Jessica Wolfe) / 스콧 로우(Scott Rowe)
+1 610 232 2793
+44 20 7423 3857
이메일 보내기

Temenos 홍보대행
뉴게이트 커뮤니케이션스(Newgate Communications)
알리스테어 켈리(Alistair Kellie)
+44 20 7680 65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