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방송통신중학교 개교 10주년 기념 ‘2023년 방송중고 연구사업 성과 포럼’ 개최

뉴스 제공
한국교육개발원
2023-11-22 11:20
진천--(뉴스와이어)--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직무대행 임후남)은 방송통신중학교 개교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1월 24일(금) 오후 1시에 ‘2023년 방송중·고 연구·사업 성과’ 포럼을 The-K 호텔 서울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방송통신중학교 개교 10주년을 기념해 2023년 한 해 동안 수행한 방송중·고 연구·사업 성과 공유를 통해 방송중·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자 기획됐다.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 미래교육연구본부 손찬희 본부장의 개회사와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과 정윤경 과장의 축사와 함께 ‘KEDI 세션 : 미래 교육 환경 및 교육정책 변화에 대응한 방송중·고 발전 방향’, ‘연구학교 세션 : 미래 교육 환경 및 교육정책 변화에 대응한 방송중·고 운영 방안’의 두 세션으로 구성됐다.

KEDI 세션의 첫 번째 발표 주제는 ‘방송중·고 스마트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지원 방안’으로, 최근의 교육적 이슈로 언급되고 있는 스마트데이터 기반 교육에 대한 실제적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두 번째 주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방송중·고 디지털 학습 콘텐츠 설계 방안’으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정책 변화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해 방송중·고 원격수업의 안정적 운영과 질 제고를 위한 디지털 학습 콘텐츠 설계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 번째는 ‘방송중·고 학습경험인정제 운영 개선 방안’ 발표를 통해 방송중·고에서 운영 중인 학습경험인정제의 각종 현황을 파악해 이후 방송중·고의 역할과 해결해야 할 과제를 살펴본다. 토론은 한국교육개발원 방송중·고운영센터 황은희 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토론자로 서울신학대학교 허선영 교수, 강릉원주대학교 채수은 교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광상 연구위원이 참여한다.

연구학교 세션에서는 첫 번째로 구월여자중학교 부설 방송통신중학교 정지혜 교사가 ‘방송통신중학교 AI 기반 맞춤형 학습지원 방안(2차년도)’을 주제로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인프라 강화, 교사 요구 파악 및 학습데이터 활용 방안 탐색, 학습지원 페이지(안)에 대한 학생 사용성 평가 결과에 대해 발표한다. 두 번째로 포항고등학교 부설 방송통신고등학교 천봉승 교사가 ‘방송통신고등학교 고교학점제 적용 방안(1차년도)’을 주제로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인프라 조성,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공동체 및 진로교육 운영 결과를 발표한다. 토론은 한국교육개발원 방송중·고운영센터 정책연구팀 한정윤 총괄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토론자로 만성중학교 김철규 교장,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이정림 연구사가 참여한다. 이 세션에서는 AI의 교육적 활용, 고교학점제 등 정책 변화에 따른 방송중·고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을 통해 방송통신중학교 개교 10주년을 기념함과 동시에 미래교육 환경 및 교육정책 변화에 대한 방송중·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선도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교육개발원 소개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이다.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3년 창립 51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연락처

한국교육개발원
홍보자료실
한지연
043-530-92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