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사우디 투자부와 22일 ‘지역본부유치정책 웨비나’ 개최

뉴스 제공
KOTRA
2023-11-23 06: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는 사우디 정상 경제외교 후속지원으로 사우디 투자부와 이달 22일 ‘사우디 중동지역본부 유치정책(Regional Head Quarter, 이하 RHQ)’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사우디 정부는 2024년 1월 1일부터 다국적 기업이 사우디에 중동지역본부를 두고 있지 않으면, 정부조달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을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설명회에 연사로 참가한 사우디 투자부의 오마르 알네피시 RHQ 파트너십 디렉터는 “특히 이미 중동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은 내년부터 사우디 정부조달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면 RHQ 프로그램에 대해 충분한 숙지가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산업과 기업별로 판단기준이 달라서 투자부와 상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우디에 중동지역본부를 두게 되는 경우 ‘기존의 사업 라이센스’와 별도로 ‘RHQ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한다. 그리고 라이센스를 발급받은 지 1년 이내에 15명의 본부 직원을 채용해야 하고 투자부에서 지정한 필수 활동들을 이행해야 한다.

RHQ 프로그램으로 설립되는 중동지역본부에는 정부조달 프로젝트 참여 자격 외에도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지역본부 직원 고용에 대해 △10년간 사우디인 의무고용 면제 △비자 관련 규제 완화 △부양가족에 대한 혜택 등이 이에 포함된다.

김두식 KOTRA 리야드 무역관 관장은 “사우디아라비아는 RHQ 프로그램 외에도 공기업이나 민간기업에서 자국 기업 우대정책과 자국 생산 비중 확대 정책을 강화하는 추세”라면서 “향후 우리 기업이 사우디 시장 진출전략을 수립할 때 이런 정책적 동향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경제협력지원팀
이동현 팀장
02-3460-7656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