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 홀딩스와 카오의 공동 연구로 일본 최초의 내장 지방과 면역 활성에 대해 발견*1

뉴스 제공
Kirin Holdings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2503
2023-11-26 13:40
도쿄,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기린 홀딩스(Kirin Holdings Company, Limited)(TOKYO:2503)와 카오(Kao Corporation)(TOKYO:4452)는 와카야마 의과대학이 주도하고 비영리 단체인 건강 증진 연구 센터(Health Promotion Research Center, HPRC)가 조직한 코호트 연구*2인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Wakayama Health Promotion Study)에 참여할 것이다. 카오와 기린 홀딩스는 2022년 11월부터 면역의 지휘 본부인 내장 지방과 형질세포양 수지상세포(pDC*3) 활성*4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한 공동 연구를 실시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비만은 더 심각한 바이러스 감염*5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었기 때문에 비만과 면역의 관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연구는 내장 지방과 면역 활동의 관계를 조사한 일본*1 최초의 연구로, 내장 지방 수치가 높으면 낮은 pDC 활성(저조한 면역 기능)과 관련이 있고, 높은 내장 지방 수치와 낮은 pDC 활성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및 인플루엔자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한다. 이러한 발견은 아직 전 세계 어떤 논문에도 보고된 적이 없다*6. 결과는 2023년 11월 25일(토)과 26일(일)에 미야기현에서 개최될 제44회 일본 비만연구학회 연차 대회와 제41회 일본 비만치료학회 연차 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1 Pubmed 및 Journal of Health Care and Society Web에 게재된 기사 및 초록 정보에 기반(2023년 11월 22일 기준, KnowledgeWire에 따라)
*2 분석적 역학의 관찰 연구 방법 중 하나. 특정 질병 인자에 관련된 그룹과 관련되지 않은 그룹을 만들고 각 그룹 내에서 대상 질환의 발생률을 계산함으로써 질병 인자와 발병 간의 관계를 조사할 수 있다.
*3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왔을 때 지휘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 pDC의 활성화는 NK세포, T세포, B세포 등 다양한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바이러스 감염을 막아준다.
*4 바이러스 감염을 모방하는, 자극 시 항바이러스 인자를 생성하는 pDC의 비율
*5 Ghilotti F et al. J Epidemiol. 2019; 48(6): 1783-1794..
Popkin BM et al. Obes Rev. 2020; 21(11): e13128.
*6 Pubmed 및 Journal of Health Care and Society Web에 게재된 기사 정보에 기반(2023년 11월 22일 기준, KnowledgeWire에 따라)

공동 연구 결과(요약)

일본 최초의 발견*1

(1) 내장 지방 수치가 높은 사람에서 낮은 pDC 활성이 관찰됐다.
(2) 높은 내장 지방 수치와 낮은 pDC 활성을 가진 사람들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및 인플루엔자에 걸린 비율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높았다.

얻은 시사점

낮은 내장 지방량과 높은 pDC 활성을 유지하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및 인플루엔자에 걸릴 위험 저하와 관련이 있다고 암시된다.

공동 연구 결과

- 배경 및 목표

비만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비정상적이거나 과도한 지방 축적으로 인해 건강 위험이 증가한 상태”로 정의되며 만성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국가에서 연구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비만과 면역의 관계는 더 심각한 바이러스 감염*7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었기 때문에 그 관계는 관심을 끌어왔다.

이 연구는 2011년부터 와카야마현 주민을 대상으로 한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생활 습관 관련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내장 지방 비만에 관한 연구에 오랫동안 종사해 왔던 카오와 35년 이상 면역학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해 온 기린 홀딩스가 내장 지방과 pDC 활성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협력했다.
*7 Pranata R et al. Clin Nutr ESPEN. 2021; 43: 163-168.

-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란 무엇인가?

이 연구는 와카야마 의과대학이 2011년부터 주도했고 HPRC와 공동으로 진행되고 있는 코호트 연구로, 와카야마현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다양한 질병 발병에 관여하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까지 이 프로그램에서는 생활 습관, 생활 습관 관련 질병 및 근육량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뤄졌으며, 이는 근육량 감소와 죽상동맥경화증 발병 사이의 관계 및 낙상 이력과 자발적인 신체 활동 사이의 관계를 포함한 많은 결과로 이어졌다. 이 연구는 프로그램이 면역 기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최초의 경우이다.

기린 홀딩스와 카오는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를 통해 장래 소비자의 건강 위험을 줄이기 위해 내장 지방량과 pDC 활성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연구 방법

2022년 11월, 와카야마현에서 50-55세 주민 223명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건강 검진이 실시됐다. 이때부터 카오는 생활양식 습관과 내장 지방 면적에 대한 데이터를 얻었고, 기린은 혈액 내 pDC 활성에 대한 데이터를 측정했다. 이 데이터는 두 팀 간에 공유됐으며 내장 지방과 pDC 활성 간의 관계는 공동으로 연구 및 분석됐다. 연구 그룹은 다음과 같이 나뉘었다.

내장 지방 면적: 모든 시험대상자의 중앙값 77제곱센티미터를 기준으로 내장 지방이 77제곱센티미터 미만인 사람을 낮은 내장 지방 그룹으로, 내장 지방이 77제곱센티미터를 초과한 사람을 높은 내장 지방 그룹으로 정의했다.

pDC 활성: 모든 시험대상자에 대한 중앙값 9.52%를 기준으로 pDC 활성도가 9.52% 이하인 사람을 낮은 pDC 활성군으로, pDC 활성도가 9.52% 이상인 사람을 높은 pDC 활성군으로 정의했다.

- 결과

결과 1: 내장 지방 면적과 pDC 활성의 관계
내장 지방 면적 값이 더 높은 군은 내장 지방 면적 값이 더 낮은 군보다 pDC 활성이 유의하게 더 낮았다(그림 1).

결과 2: 내장 지방 면적과 pDC 활성이 감염성 질병 감염에 미치는 효과
내장 지방 면적 값이 높은 군은 낮은 군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발생률이 더 높았으며, 오즈비(Odds Ratio)는 7배 더 높았다*8. 한편, pDC 활성이 낮은 군은 pDC 활성이 높은 군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발생률이 더 높았으며, 오즈비는 5배 더 높았다(그림 2).

분석은 또한 4개 군으로 나눠 높거나 낮은 내장 지방 면적과 pDC 활성의 시너지 효과를 확인했고, 내장 지방 면적이 높고 pDC 활성이 낮은 군이 내장 지방 면적이 낮고 pDC 활성이 높은 군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발생률이 더 높았으며, 오즈비는 20배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인플루엔자에서 비슷한 결과가 관찰됐다(그림 3).
*8 오즈비는 사건의 가능성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값이다. 오즈비와 발생 가능성은 양의 상관 관계가 있다.

- 협력 연구 결과

세계 최초로, 이 협력은 내장 지방 면적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낮은 pDC 활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내장 지방 면적과 pDC 활성은 각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및 인플루엔자에 대한 취약성에 영향을 미치며, 내장 지방 면적이 높고 pDC 활성이 낮은 사람들이 이러한 질병에 특히 취약하다는 것이 암시됐다.

따라서 내장 지방 면적 수치가 높고 pDC 활성이 낮은 사람들은 내장 지방량과 면역 기능을 모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기린 홀딩스 소개

기린 홀딩스는 일본과 전 세계에서 모두 식음료 영역(식음료 사업), 제약 영역(제약 사업) 및 보건 과학 영역(보건 과학 사업)에서 영업하는 국제적 기업이다.

기린 홀딩스의 뿌리는 1885년에 설립된 재팬 브루어리(Japan Brewery)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재팬 브루어리는 1907년에 기린 브루어리(Kirin Brewery)가 됐다. 이후 이 회사는 발효와 생명공학을 핵심 기술로 사업을 확장했고 1980년대에는 제약사업에 진출했으며, 이 모두는 계속해서 글로벌 성장 센터 역을 하고 있다. 2007년, 기린 홀딩스는 순수 지주 회사로 설립됐으며 현재 건강 과학 영역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기린 그룹(Kirin Group)은 2019년에 출범한 장기 경영 계획인 ‘기린 그룹 비전 2027(Kirin Group Vision 2027)’(KV 2027)에 따라 CSV*9의 글로벌 리더가 돼 식음료부터 제약까지 전 세계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앞으로 기린 그룹은 지속가능한 기업가치 성장의 성취를 목적으로 사업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자신의 강점을 계속 활용할 것이다.
*9 공유 가치 창출: 소비자와 사회 전반을 위한 결합된 부가가치.

카오 소개

카오는 모든 사람의 생명과 지구를 위해 돌봄과 풍요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든다. 어택(Attack), 비오레(Bioré), 골드웰(Goldwell), 저겐스(Jergens), 존 프리다(John Frieda), 가네보(Kanebo), 로리에(Laurier), 메리스(Merries) 및 몰튼 브라운(Molton Brown)과 같은 20개 이상의 주요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통해 카오는 아시아, 오세아니아, 북미 및 유럽에서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일부이다. 폭넚은 범위의 산업에 기여하는 자신의 화학 사업과 결합해 카오는 연간 약 1조4200억엔의 매출을 거두고 있다. 카오는 전 세계적으로 약 3만35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135년의 혁신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업데이트된 정보를 알려면 카오 그룹(Kao Group)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https://www.kao.com/global/en/

카오는 2019년 4월에 ESG 전략인 기레이 생활양식 계획(Kirei Lifestyle Plan)을 수립했다. 2021년부터 카오는 “미래 생명 보호하기”와 자신의 비전으로서 “유일한 길로서의 지속가능성” 촉진하기를 선언하는 중기 계획을 촉진하고 있다. 카오는 비즈니스를 발전시키고 소비자와 사회에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계속해서 ESG 관점을 회사 경영에 통합하고 “모든 생명이 조화롭게 사는 기레이 세상(Kirei World)을 실현한다”는 목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86230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kirinholdings.com/en/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기린홀딩스(Kirin Holdings Company, Limited)
회사 커뮤니케이션부
kirin-cc@kirin.co.jp

카오코퍼레이션(Kao Corporation)
회사 홍보, 기업 전략
corporate_pr@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