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2023 K-드론시스템 실증시연 성공적 수행

K-드론시스템의 드론교통관리로 안전한 드론 임무수행 선보여

인천--(뉴스와이어)--항공안전기술원(원장 이대성)은 11월 21일 드론의 하늘길 시대를 열기 위한 기반기술인 드론교통관리시스템을 실증하는 ‘2023년 K-드론시스템 실증지원 사업’ 실증시연회를 대구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 군위댐 지사에서 개최했다.

K-드론시스템[1] 실증지원 사업은 국토교통부 R&D 과제[2]로 개발한 드론교통관리 기술의 실용화 촉진과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 3월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은 K-드론시스템 실증 공모사업에 한국도로공사, 해양드론기술, 스마티, 씨너렉스, 한국수자원공사, GS칼텍스 등 6개 수행 사업자를 선정해 실증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실증시연은 참여 사업자들의 고유 업무*와 국민의 실생활 영역에서 드론을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비행체 간 충돌, 비인가 드론 탐지 및 조우, 드론 통신망 품질 확보 등 드론교통관리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개최됐다.
* 고속도로 순찰(한국도로공사), 해양지역 상용배송(해양드론기술), 드론식별장치 개발(스마티, 씨너렉스), 댐 관리(한국수자원공사), 위험물 운송(GS 칼텍스)

구체적으로 서로 다른 임무를 수행중인 드론이 상호 인접할 때 K-드론시스템을 활용해 서로 우측 회피하거나 중지해 기체 충돌 위험에 대비하는 교통관리 시나리오를 통해 실증이 진행됐으며, 통신 3사(STK, KT, LGU+)의 네트워크 통신망을 모두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환경에서의 식별장치 통신 성능을 확인했다.

특히 올해 사업자 가운데 3개 사업자[3]는 각각의 목적에 필요한 드론 식별장치를 개발·개조하고, 이를 K-드론시스템과 연계해 실증을 수행했다.

이번 실증을 통해 항공안전기술원과 참여 사업자는 드론식별장치의 통신 프로토콜을 합의하고, 네트워크방식의 식별장치와 통신망에 관해 통신 3사 및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성능 요구안을 도출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국토교통부 지원을 받아 2023년 6월부터 R&D 과제(다목적 복수 저고도 드론교통관리 시스템 및 드론식별기술 개발 사업)를 국내 드론교통관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 외국 기관·기업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드론 이너블(Drone Enable) 참가 및 미국 항공우주국(NASA)·연방항공청(FAA)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

항공안전기술원 이대성 원장은 “이번 시연회를 통해 IT 기술 강국의 면모를 보여주며, K-드론시스템을 최고의 드론교통관리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보도 참고자료와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면 항공안전기술원 미래항공연구실에 문의하면 된다.

[1] K-드론시스템: 드론의 비행계획승인, 위치정보 모니터링,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방지 위험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교통관리시스템
[2] 무인비행장치의 안전 운항을 위한 저고도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2017~2022)
[3] 드론식별장치 개발·개조 사업자:
(해양드론기술) LTE 통신 환경이 불안정한 해상용 드론위치식별장치(MaRID) 국내 최초 개발
(스마티) 상용기체(DJI 매빅 등)에 탑재할 수 있는 4가지 종류의 드론식별장치 개발
(씨너렉스) 고정밀 RTK GPS 측위장치(오차범위: 위·경도 3㎝, 고도: 10㎝)와 드론식별장치를 통합한 ‘LTE 통합 보급형 RTK GPS’ 국내 최초 개발

항공안전기술원 소개

항공안전기술원(KIAST)은 민간항공기·공항·항행시설·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 등에 대한 안전성·성능 등을 시험하고 인증하는 업무와 항공안전에 영향을 주는 위해요인 식별·분석, 항공사고 예방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 연구 수행 등 항공안전 확보를 위해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iast.or.kr/kr/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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