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에스엔랩, 센서를 위한 ‘NPU’ 개발… TTA 성능 검증 완료

뉴스 제공
티에스엔랩
2023-11-29 09:30
용인--(뉴스와이어)--실시간 통신, 인공지능(AI) 선도 기업 티에스엔랩(TSN Lab, 대표 김성민)이 최근 2년간의 개발 과정 끝에 센서를 위한 AI 프로세서인 ‘CONNX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개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성능 인증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티에스엔랩의 CONNX NPU는 RISC-V 기반의 공개형 CPU 설계를 기반으로 AI 가속기(NPU)를 확장하는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CONNX NPU가 RISC-V를 통해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의 전처리를 담당하고, AI 처리를 가속화하는 구조다. 이러한 구조는 데이터 수집 및 가공을 하나의 반도체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티에스엔랩 김성민 대표는 “CONNX NPU는 AI 모델 구동 시 RISC-V를 사용한 단독 처리에 비해 최대 125배의 가속 처리를 제공함으로써 센서와 결합해 실시간성이 필요한 AI 처리나 Edge AI 등에 최적화된 기술을 제공한다”며 “이는 곧 더욱 효율적이고 빠른 응용 프로그램 실행을 가능케 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티에스엔랩은 CONNX NPU의 공식 출시를 2025년 상반기로 예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선진화된 센서 및 AI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과 연구기관들에게 혁신적이고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tsnlab.com

연락처

티에스엔랩
경영지원팀
임다혜
031-282-8290
이메일 보내기